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범대위 ‘최정우 퇴출’ 시민 41만명 탄원서 접수..
경북

범대위 ‘최정우 퇴출’ 시민 41만명 탄원서 접수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2/07/28 19:10 수정 2022.07.28 19:10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복귀·미래기술연 설립 지원도 탄원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28일 오전 임종백 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박맹호 집행위원, 김병렬 사무국장이 용산 대통령실 인근 ‘최정우 퇴출!’ 피켓 시위에 앞서 지난 2월 포항시민 총궐기 당시 연대서명한 ‘최정우 퇴출’ 407,845명의 탄원서를 대통령비서실 시민소통비서관실의 이부형 행정관을 통해 전달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A4 8쪽 분량 탄원서는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이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정책에 역행하는 경영으로 전혀 불필요했던 포항시민 총궐기를 불러내서 현재까지도 사회적 갈등과 분란을 일으키는 장본인이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또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주장으로 한국현대사 산업화 부문의 가장 빛나는 정신적 유산이며 가치인 포스코 역사와 정체성을 전면 부정하고 포스코의 아름다운 성공 요인으로 남겨진 ‘박정희와 박태준의 위대한 만남’을 훼손하고 있다는 것,
△ 따라서 공인 신분인 최정우 회장에 대해 사법적 책임 여부를 따지기 전에 노블레스 오블리주 차원으로 도의적, 사회적 책임을 추궁하여 사회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는 것과 △2021년 8월 ‘최정우 회장 등의 내부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이 포스코 압수수색을 집행했던 사건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는 것 등을 탄원하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이 현 시국의 비상 경제사태를 언급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의 가전제품 수요폭증과 중국 봉쇄 등 외부적 요인 덕분으로 역대급 수익달성을 자랑하게 된 최정우 회장을 향해 ‘지금이야말로 박태준 회장의 제철보국을 계승해 국민기업의 윤리성을 실천하는 일이 얼마나 국가경제에 소중한 일인가’를 지적했다.
대표 탄원인 강창호 범대위 위원장은 “2월 25일 포항시·범대위와 포스코 대표이사들이 합의서에 서명한 것과 동시에 그것을 믿고 서명운동을 중단한지 150여일이 지났다. 그러나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라는 궤변을 늘어 놓으며, 사과 한마디 없이 책임회피에 급급하더니 정당한 피켓시위를 하는 우리 범대위 김길현. 임종백 두 집행위원장에게 1억원 명예훼손 고소를 걸어왔다. 이는 최정우 퇴출에 서명한 포항시민 41만명에 대한 선전포고이며, 탄원서 접수는 전 포항시민이 선전포고에 맞서 강력 대응하겠다는 신호탄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범대위는 28일 오후 포항시의회에서 시의회 의장단과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등 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2월 25일 포항시와 포스코 간, 포스코 지주회사 및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 본원설치와 포항 중심의 운영체제 구축, 지역상생협력사업 및 투자사업에 대한 합의서가 체결된 이후 포항시-포스코 상생협력 T/F 회의를 4차례나 진행했으나, 포스코 측의 포스코홀딩스 부사장급 공동 단장 미선임 및 미래기술연구원 설립 공식의제 논의 거부 등으로 합의서 진행은 더 이상 진척 없이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범대위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포항시-포스코 간 체결된 합의서 내용이 조속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등 특별위원회 구성을 강력하게 요청하는 한편, 의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시의회 차원의 적극 참여 지원을 요구했다.
범대위 강창호 위원장은 “포스코와 함께하는 포항의 미래는 50만 포항시민의 간절한 염원이자 최대 관심사이며, 포스코와 함께한 50년을 넘어 앞으로 함께할 50년을 위해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끝까지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