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형식뿐인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 안된다”..
경북

“형식뿐인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 안된다”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3/02/01 17:52 수정 2023.02.01 17:53
범대위, 포스코 관계자 기자간담회 내용 강력 반발
시 “실질적인 본사 이전·지역과 협의 추진해 달라”

최근 포스코 관계자가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은 주소지만 이전하는 것"이라는 기자간담회 내용이 알려지자, 관련 지역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포항시민으로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는 내용임을 천명했었다."는 것이다.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위원장 강창호)는 "(주)포스코가 1월 31일 출입기자단과의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2022년) 2월 25일 서명한 합의서의 이행 기본 방안을 설명했고 그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잇따랐다."며 1일 관련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는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한 포스코 측의 기자회견 설명 내용은 한마디로 지난해 12월 23일 포항시-포스코 상생협약 7차 회의 때 포스코 측이 들고 나왔던 내용의 동어반복에 불과하다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그때 이미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포항시민으로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는 내용임을 천명했었다는 것.
따라서 범대위는 최정우 회장에게 아래와 같은 6가지 질문과 함께 솔직한 답변을 요구했다.
첫째, 지난 50년 동안 포항에 있었던 포스코 본사는 지주회사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포스코그룹의 실질적인 사업형 지주회사 역할도 아주 잘 해 왔었다. 그런데 무엇 때문에 지주회사(포스코홀딩스)를 신설하고 서울로 옮겨갔는가? 최정우 회장의 중대재해처벌법 회피와 장기 집권 획책 때문이라는 항간의 소문에 대한 솔직한 답변을 요구한다.
둘째,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주소를 포항으로 이전하면, 당연히 서울사무소에는 필수 요원만 남고 대다수 인원이 포항으로 옮겨와야 하며, 계열사로 위상이 추락한 (주)포스코의 서울사무소 근무자들도 상당수 포항으로 옮겨오는 것은 당연하다. 이렇게 해야 비로소 포스코가 국가적 난제로 대두한 지역균형발전에 제대로 기여하는 국민기업의 사명을 실천하는 게 아닌가?
셋째, 미래기술연구원은 애초부터 수도권에 대규모로 설립할 계획이 없었다고 지금 와서 발뺌하는 게 말이 되는가? 2조원 이상의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로 인한 경영적 타격과 최정우 회장 퇴진 압박 때문에 애초 계획을 축소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혀야 정직하지 않은가? 지난해 하반기에 포스코 임원들이 수도권에 대규모로 미래기술연구원을 설립한다고 큰소리치고 다녔던 것은 범대위를 상대로 허세를 떨면서 포항시민을 우롱했다는 말인가?
넷째, 미래기술연구원의 주요 연구분야를 인공지능(AI) 연구라고 제시했는데, <우리나라 전문가들은 포스텍이 있는 포항을 AI연구 적합지로 꼽는다>(김택환 경기대 교수, 아주경제 2023년 1월 30일자 기사)는 이 소중한 현실을 왜 최정우 회장은 외면하는가? 포스텍을 국가에 기부체납하는 방안까지 발언했는데, 그런 인식의 연장 선상에 있다고 판단해도 되는가?
다섯째, 인재모집이 안되니 미래기술연구원 빌딩을 수도권에 세우고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을 리모델링해서 그곳에 지원 인력 소수만 본원에 두겠다는 것은 또다시 포항시민을 우롱하는 한편, 그렇게 강행해서 포항시민과 계속 대립하자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여섯째, 애초에 발생할 필요도 없었고 발생하지도 말아야 했던 <포항시민과 최정우 회장의 대립>을 자초한 장본인이 바로 최정우 회장이다. 최 회장은 이제 책임지는 행동을 보여줄 때가 되지 않았는가? 회사 정관에 규정된 국민기업 포스코 최고경영자의 임기가 사회적 신뢰를 담보하는 장치도 아니고 책임회피용 방패도 아니지 않는가?
앞서 지난 31일 포스코 A그룹장은 한 기자간담회에서 "포스코그룹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주소)를 포항에 두겠다."면서, "이는 포항에 소재지만 두는 것으로, 포항에 포스코홀딩스 사옥을 마련하거나 직원을 배치하지 않기로 했다."는 회사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진다.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을 본원으로 운영하며, 건물은 기존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의 연구동을 리모델링해서 사용하고 다만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분야의 우수 인재 영입을 위해 2027년께 수도권에 별도의 연구소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는 것.
이와 관련, 포스코 관계자는 "지난해 2월 24일 합의서 체결 전날, 범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주소만이라도 포항으로 이전해달라고 했고 그래서 다음날 (포스코가) 합의서를 체결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는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 등은 형식적인 것이 아닌 업무와 직원 등이 내려오는 실질적인 이전이 돼야 하며, 지역과 협의해 추진해 달라는 것이 시의 입장"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