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범시민대책위원회 ‘포스코 창립일’ 앞두고 특별성명..
경북

범시민대책위원회 ‘포스코 창립일’ 앞두고 특별성명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3/03/27 18:44 수정 2023.03.27 18:51
“포스코 새 출발·직원들 사기…최정우 회장 사퇴” 촉구
“미공개 내부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사건 관련설”

 

 

포스코지주사본사ㆍ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대표 강창호)는 27일 포스코 창립 55주년(4월 1일)을 앞두고 '최정우 회장은 구명 로비를 중단하고 포스코의 새 출발과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자진 사퇴하라'는 특별 성명서를 발표했다.앞서 포스코범대위는 "지난 17일 포스코 주주총회에서 포스코 지주사(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 이전을 결정한 것에 대해 그 결정을 환영하지만 최 회장은 모든 책임을 통감하고 포스코 창립 55주년(2023년 4월 1일)까지 자진하여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밝힌 바 있다.

특별한 날의 최 회장 퇴진은 포스코에 심기일전의 중요한 전기가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건국 75년을 헤아리는 대한민국에서 산업분야의 가장 빛나는 금자탑으로 세워진 국민기업 포스코가 늦어도 창립 55주년부터는 그 자랑스러운 가치ㆍ정신ㆍ전통을 복구하여 다시 <위대한 포스코>로 나아가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범대위는 "최 회장은 지금 자리보전의 구명 로비에 몰두하고 있고 그의 구명 로비작전은 SNS를 타고 전파돼 거의 모든 포항시민이 알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환심을 사려고 과거에 윤 대통령과 가까웠다는 변호사 3명, 현 대통령비서실 실세 비서관과 친하다는 변호사 1명을 영입했다는 것이다.
또 최 회장은 사외이사들 중 김모 이사회의장 같은 반(反)윤석열 또는 전(前)정권 권력실세의 비호를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들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높다는 것.
최 회장 비호 로비에 전방위로 뛰면서 이권 개입이 심하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져 있는가 하면, 임기 만료되는 사외이사가 최 회장 비호 대오를 사수하듯이 끝까지 우겨서 자신을 지지하는 인사에게 자리를 물려줬다는 뒷말이 무성한 실정이라는 주장이다.
최 회장은 구명 로비의 언론플레이도 곧잘 활용하는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권 기간에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포스코의 기부 약조 100억 중 남은 40억을 내라>고 독촉해도 꿈쩍하지 않았다. 그러자 당시 야당이 포스코 대표를 국회로 소환했다. 최 회장은 전중선 사장(이번 주총에서 해임)을 출석시켜 요설 변명으로 빠져나갔다. 그런데도 올해 3월에는 <미납 40억>을 자진해서 새로 기부하는 것처럼 선전하더니 가장 먼저 내놨다는 보도가 나오게 했다는 것. 이러한 언론플레이의 속내가 무엇인가? 우리의 눈에는 친(親)문재인ㆍ반(反)윤석열을 해왔던 최 회장의 윤 대통령을 향한 구명 로비의 아부로 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범대위는 최 회장이 포스코의 심기일전 새 출발과 포스코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부질없는 구명 로비에 더 이상 회사 재정을 낭비하지 말고 즉시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거듭 강력 촉구했다.
무엇보다도 최 회장이 책임져야 하는 과오들이 많기 때문이며, 그것들을 간략히 밝히면 다음과 같다고 설명했다.
첫째, 대한민국 산업 역사에 최악의 대재앙을 기록한 태풍 힌남노 관리부실에 대한 총체적 책임. 둘째, 그로 인한 비상 경영 상황에서 또다시 엄청난 성과금을 포함해 거액 연봉(2022년 28억9300만원)을 챙겨간 반(反)도덕성과 솔선수범ㆍ선공후사의 박태준 정신에 대한 배반의 책임. 셋째, 포항시민과의 불필요한 대립 자초와 그로 인한 엄청난 사회적 갈등 및 낭비에 대한 책임. 넷째, 지역균형발전 역행에 대한 책임. 다섯째,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라고 오너 행세를 드러내면서 자랑스러운 국민기업 포스코의 정체성과 역사와 정신적 유산을 훼손한 책임. 여섯째, 지난 정권을 향한 지나쳤던 편향성을 반성하기는 커녕 자리보전의 과욕에 빠져 특정 변호사들을 선택적으로 영입하고 현 정권에 아부하는 행태에 대한 책임. 일곱째, 받아놓은 임기가 책임회피의 방패가 되거나 사회적 신임을 담보하는 도구가 될 수 없음에도 <임기 보장>의 명분을 내세우며 책임을 모면해 자리를 보존하려는 기망에 대한 책임.
아울러, 범대위는 최 회장의 사법적 의혹들에 대한 책임을 다그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2021년 8월 문재인 정권의 막바지에 서울중앙지검이 압수수색 했던 최 회장 등 미공개 내부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 사건의 수사 재개.
한편, 범대위 관계자는 "일찍이 박태준 회장은 <포스코는 회장이 한눈팔고 딴생각 먹으면 회사가 위험해진다>고 강조했다."며, "최 회장은 그동안 얼마나 많이 <한눈팔고> <딴생각>을 해왔으며, 지금은 또 얼마나 몰두하고 있는가? 그 귀한 말씀 앞에서 언제까지 귀머거리 행세를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