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의성·김천보건소, 금연지원서비스평가 ‘우수’..
경북

의성·김천보건소, 금연지원서비스평가 ‘우수’

박효명 기자 manggu0706@hanmail.net 입력 2023/12/21 16:23 수정 2023.12.21 16:24
경북도지사 표창 3년 연속 수상

의성군은 20일 경북도에서 주관한 심뇌·금연 합동 성과대회의 금연지원서비스사업 부문에서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이는 2021년 최우수, 2022년 우수상에 이은 3년 연속 수상이다.
이번 평가는 도내 보건소를 대상으로 우수사례 발굴 및 사업의 필요성, 적절성, 효과성 등을 검토하여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는 것으로, 의성군은 지역의 특성 및 여건을 활용해 금연 환경조성, 금연 상담, 금연 지도점검을 추진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사회통합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인 ‘내동네 내친구와 함께하는 건강걷기교실’참여 대상자에게 ▲흡연의 위해성 및 금연의 효과 교육,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연계한 ▲버스 내 체험형 유아흡연 위해예방교실, 청소년의 눈높이에 적합한 ▲음주·흡연예방 도전! 골든벨, 중고등학생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의 금연과 간접흡연 예방에 힘썼다. 또한, 지역사회 금연문화 확산을 위한 일반음식점주위 ▲간접흡연 예방캠페인, 옥산면 주민들이 금연구역인 버스정류소 주변 꽃을 심고 금연 팻말 설치로 금연구역을 알리는 ▲더 예뻐 眞(의성 진) 건강마을 캠페인 등을 운영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박효명기자

 

지역 맞춤형 정책 추진 ‘호평’

김천시보건소는 20일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 개최된 경북도가 주관하는 ‘2023년 금연 지원 서비스사업 평가’에서 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금연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한 2023년 금연 지원 서비스사업의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여 지역사회 흡연율을 낮추고 금연 문화를 정착하는데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주요 실적으로는 △‘경북도 김천시와 문경시 간 금연 시도율 격차에 대한 원인 규명 및 해결 방안 개발’ 공모사업 선정 △금연클리닉 운영 △공동주택 금연 구역 지정 △학교 흡연 예방 협의체(김천경찰서, 김천교육지원청) 구성 및 운동(캠페인) 시행 △찾아가는 흡연 예방 교육 및 인형극 실시 △공중이용시설 금연 구역 지도점검 시행 등 지역 맞춤형 금연 정책을 펼친 사례들이 큰 호응을 얻었다.
윤현숙 보건소장은 “금연 사업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며, 담배 사용으로 인한 질병과 사회적 문제를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금연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건강한 사회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장훈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