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상주보건소, 치매어르신 지문 사전등록..
경북

상주보건소, 치매어르신 지문 사전등록

김학전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4/04/15 19:00 수정 2024.04.15 19:00
인식표 통해 실종·안전망 강화

[일간경북신문=일간경북신문기자]상주시보건소는 지난 12일 실종 치매어르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배회인식표 발급 및 ‘찾아가는 치매어르신 지문 사전등록’을 실시했다.
지문 사전등록은 경찰청과 연계된 시스템에 치매어르신의 지문, 사진 및 보호자 연락처 등 신상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여 실종 후 발견 시 신속하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며 치매안심센터에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지문 사전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회인식표는 실종위험이 있는 치매어르신 및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에서 발급하고 있으며 고유번호가 부여된 인식표를 통해 실종 시 빠르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그 외에도 치매어르신을 위한 배회감지기 및 치매체크 어플인 배회감지기서비스 등 실시간으로 보호자가 어르신의 동선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종예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는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연중 신청 가능하다.
김민선 건강증진과장은 “어르신의 배회로 인한 실종을 사전에 방지하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안전망을 강화하여 안전한 상주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김학전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