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지방재정 건전화 방안·우수 사례 발굴·공유..
사회

지방재정 건전화 방안·우수 사례 발굴·공유

이경미 기자 dlruda1824@hanmail.net 입력 2024/09/11 18:24 수정 2024.09.11 18:24
경북도, 지방재정 혁신 포럼

경북도는 10일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지방재정 혁신을 위한 재정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재정포럼은 지방세수 감소에 따른 효율적인 재정 운영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지방재정 건전화 방안과 다양한 재정 우수 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지방재정 우수사례 발표, 지방재정 집행 실적 제고 방안 논의, 국비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 대응 역량 강화 특강 순으로 진행했다.
지방재정 효율화 발표대회는 시·군별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한 예산 절감, 지방보조금 관리와 운용 효율화 사례 등을 공유하는 자리로, 16건 사례 중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7건의 우수사례에 대해 효과성 및 우수성 등을 평가했다.
대회 결과 최우수상에는 ‘국공유지 무상 사용허가로 인한 예산절감’이라는 주제로 예누리길 조성 사업 추진 시 국유지 조건부 사용허가와 도유지 무상 사용허가를 받아, 토지 매입지와 사용료를 절감해 예산절감 성과를 낸 예천군이 받았다.
우수상에는 영주시와 문경시가, 장려상에는 포항시, 구미시, 고령군, 봉화군이 선정됐다. 아울러 이번에 입상한 우수사례 7건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제17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 출전 자격을 얻는다.이경미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