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영양 수비초등 신암분교 등 4개 폐교 선정..
교육

영양 수비초등 신암분교 등 4개 폐교 선정

이경미 기자 dlruda1824@hanmail.net 입력 2024/09/11 18:49 수정 2024.09.11 18:50
경북교육청, 사업공모 결과

경북교육청은 ‘2024년 폐교 활용 사업 공모’ 결과 영양군에 있는 수비초등학교신암분교를 포함한 총 4개의 폐교를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폐교 활용 사업은 지역 주민단체나 지방자치단체가 폐교된 학교를 소득증대 시설이나 공동 이용 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대부하는 사업으로, 작년 하반기에 처음 도입됐다.
이번 공모는 지난 7월 8일부터 8월 9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10건의 신청이 접수됐다. 경북교육청은 사업계획서와 공모신청서에 대한 서류 심사를 통해 폐교 활용의 적합성과 실현 가능성,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공유재산심의회에서 최종 4개의 폐교를 선정했다.
선정된 폐교와 활용 계획은 ▶(영양 수비초등학교신암분교) 신암리 마을회에서 특용작물 재배와 공동체육시설로 활용 ▶(구미 해평초등학교향산분교)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면 소재 농업법인이 지역생산품을 활용한 스마트팜 및 마을 평생학습 공간으로 활용 ▶(포항 이가초등학교) 이가리 마을회에서 어촌 체험시설로 활용 ▶(경주 의곡초등학교일부분교) 산내일부곤달비 마을회에서 유정란 생산 시설로 활용 등이다.
선정된 폐교는 교육지원청과 지역주민단체 대표가 대부 계약을 맺고, 지역주민공동체는 2년간 무상으로 애초 계획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1회에 한해 1년 연장이 가능하다.이경미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