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원장 이용두)은 2016. 5. 25(수) 16:00시 한국국학진흥원 대회의실에서 해주정씨 용강공파 모암문중 대표 정동근(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주)씨와 국학진흥기금 금10,000,000원 기부 약정식을 가졌다. 이날 약정식에는 기탁자 정동근씨와 부친 정태민씨, 그리고 숙부 정태열씨가 함께 하였으며 한국국학진흥원에서는 이용두 원장을 비롯하여 간부들이 참석하여 국학진흥기금을 기부해 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였다. 약정식이 끝난 후 이용두 원장의 안내로 유교문화박물관과 수장고 ? 현판전시실을 돌아보았는데, 특히 문중에서 대대로 보관하다 몇 년 전 기탁한 자료를 열람하면서 감회에 젖어 한참동안 그곳을 떠나지 못하였다.
정동근 대표의 부친이신 정태민 문중 문장께서 지난 2008. 9. 2일 한국국학진흥원에 ≪계몽편 啓蒙篇≫·≪동몽선습 童蒙先習≫·≪동몽수지 童蒙須知≫·≪격몽요결 擊蒙要訣≫의 교학서에서 4몽四蒙을 취하여, 가장 요긴하다고 생각되는 곳을 가려 뽑은 모암가숙신간사몽집요慕庵家塾新刊四蒙輯要(鄭光淑 著) 책판 등 국학자료 127점(고서 99책, 목판 25장, 서화 3점)을 기탁한 바 있다.
정동근 대표는 약정식 인사말에서 “한국국학진흥원이 그 동안 우리나라 국학진흥을 위해 많은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특히 유교책판 세계기록유산 등재와 더불어 ‘한국의 편액’을 아시아 ? 태평양기록유산에 등재 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열정적으로 추진해준데 대하여 국학자료를 기탁한 문중의 한사람으로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런 국가적 사업에 미력하나마 동참하기 위해 기부금 기탁을 결심하였다고 말했다”
한국국학진흥원은 그 동안 기탁 받은 국학진흥기금 중 목적성 기부금으로 장판각 LED교체공사를 비롯하여 도서발간, 학술대회, 국역 등을 추진한바 있으며 이를 제외한 국학진흥기금은 국학진흥 사업을 위하여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