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고등학교(교장 손상화)에서는 지난 2016년 7월 8일(금) R&E(Rearch & Education) 개원식을 개최하였다. 개원식에는 경산고등학교와 협력 대학인 영남대학교 주제별 지도교수와 본교 지도교사 각 8명 및 해당 학생들이 참석하였다.
R&E의 분야는 인문사회, 경제경영, 자연과학, 공학이며, 1학년 4팀, 2학년 4팀으로 총 8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R&E는 여름방학 동안 집중 캠프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계획이며, 팀별 지도교사 및 지도교수와 함께 주제를 탐구하여 연말에 완성된 소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R&E 운영의 의의는 대학 연구소의 첨단 시설과 기자재를 활용하여 지도교수의 집중 지도 및 팀별 협력을 통해 주제를 탐구함으로써 연구의 즐거움과 학문에 대한 열정을 키워나가는 데에 있다. 또한 탐구 과정을 통하여 21세기에 요구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협업능력을 신장시키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개원식에서 2학년 이근영 학생은 “본교에서 처음 시행하게 되는 R&E에 참가하게 되어 영광스럽고, 서로 협의한 공통주제에 따른 맡은 분야를 책임 있게 수행해서 가장 좋은 소논문을 만들도록 노력해야겠다.”라며 R&E에 참가하는 각오를 다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