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 분위기 또한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5일 전북선거관리위원회와 여야 정당 등에 따르면 단체장(시장)과 시·도의원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지난 2일 152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소액채무자의 개인정보가 무분별하게 제공되지 않도록 초본발급의 채무금액 기준이 조정되고 주민등록등·초본에 '계모 또는 계부' 표시가 사라진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주민등록 및 인감관련 제도혁신을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7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회동을 한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만나는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정당 대표는 오는 7일 청와대에서..
자유한국당은 5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가 편파적이라고 규정, 문재인 정부와 산하 기관들이 한국갤럽과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 및 예산에 대한 자료를 정부에 국회차원에서 요청키로 했다. 홍준표 대표는 한국갤럽이 편파적인 여론조사를 자행한다고 주장하며 여러차례 비..
정부가 '왕따 논란'이 제기된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에 대해 진상조사에 나선다. 체육계 파벌과 적폐를 정리하기 위한 적폐청산위원회 2기도 출범한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
청와대는 27일 북한과 미국 측이 대화의 조건을 모두 고수하면 북미대화 성사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화의 문턱을 낮춰야 한다"고 언급한 것의 연장선상에 있는 인식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27일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으로 오겠다는 분에겐 전국적으로 샛문이 아닌 대문·정문이 열려있다"고 밝혔다. 유 공동대표는 이날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국당 인재들이 ..
문재인 대통령이 대회 개막 열흘 앞두고 있는 평창동계패럴림픽에 대한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고 청와대가 27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어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청와대 직..
미국 정부는 해안경비대를 서태평양에 파견해 북한의 밀매에 대한 감시와 단속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지지(時事)와 로이터 통신이 24일 보도했다. 매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리를 인용, 북한이 석유와석탄 등을 밀수하는 것을 차..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파견하기로 한 데 대해 "이렇게 내놓고 북한과 거래를 하면서 핵미사일 제거를 위한 전 세계적인 제재에 협조하지 않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은 24일 미국 정부가 북한이 제재를 피해 밀매를 자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새로운 추가제재를 발동한 것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오노데라 방위상은 이날 방문한 아오모리(靑森)현 ..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측 고위급 대표단이 25일 오전10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방남했다. 이번 대표단에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비롯해 수행원 6명 등 총 8명의 규모로 구성됐다.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대표단 파견을 통보한 데 대해 "김영철은 청와대가 두 팔 벌려 맞아드릴 대상이 결코 아니다"라며 날을 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농단을 방조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우병우(51)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심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이영훈)는 22일 열린 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직권남용) 및 강요, 직무유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2일 미국의 경제 압박에 대해 정부가 WTO(세계무역기구)제소한 것과 관련 "아무런 의미 없는 통상정책을 펼치는 것은 자신들 소위 반미친북을 외치는 자기 계층을 위한 손짓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 14일 한국산 철강..
청와대는 22일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이 오는 23일 방한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만찬을 함께 한다고 공식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방카 고문은 내일 문 대통령을 예방하고 청와대 한옥 사랑채 상춘재에..
외교부는 지난 2014년 제9차 한·미 방위비분담 협정에 이면합의가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소지'를 제공했다고 판단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이 9차 협정 비준동의 요청 과정에서 '예외적 현금지원' ..
21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는 김성태 위원장의 회의 진행 방식을 두고 여야간 설전이 오갔다. 여당은 '김 위원장이 간사 간 합의 일정과 다르게 일방적 정회를 했다'고 주장했고, 김 위원장과 야당은 '끝나는 시점을 합의한 바 없고 진행방식은 위원장의 권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순방 당시 벌어진 경호처 파견 해군 부사관의 현지 인턴 성추행 사건 관련 "조치를 늦게 했다면 마땅히 비난 받아야 하지만 귀국 즉시 엄히 중징계 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대표팀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팀워크 실종과 부적절한 인터뷰 태도 논란이 급기야 국가대표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이어졌다. 20일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