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김진희 교수
▲ ©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한방피부미용학과 김진희 교수가 지난 1월 10일 한국생약학회에서 발간되는 SCOPUS 등재지인 한국생약학회지 45권 제 4호에 게재된“오리방풀로부터 분리된 ORI2의 췌장염 유발 콕사키바이러스 B4증식 억제”란 논제로 발간된 논문 중 가장 우수한 논문으로 선정되어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이 논문은 생약학회지 45권 4호의 Cover letter로도 선정되었다.
이번 연구는 새로운 장내바이러스 억제제를 개발하기 위해 천연물중 췌장염의 원인 바이러스로 생각되는 콕사키바이러스(CVB4)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이는 천연물 탐색 중, 오리방풀 유래 ORI2화합물의 강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견했다.
또 본 연구 결과로 인하여 천연물로부터 콕사키바이러스(CVB4) 감염에 의한 췌장염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소재가 개발될 수 있게 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특허가 출원된 상태이다.
김진희 교수는 “우수논문상 수상으로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되었지만, 이를 계기로 더욱 교육과 연구에 매진해 안정적이고 부작용 없는 새로운 천연물 유래 생리활성 효능을 갖는 소재를 개발하여 원료의 수입 대체 효과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국제 경쟁력 제고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국생약학회는 출간되는 논문들 중 탁월한 연구실적을 보여주는 저자들에게 우수논문상을 수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연구자의 사기진작 및 천연물의 성분, 약리효능 또는 그 제제에 관한 기술 등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김영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