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평생학습포털 ‘통(通)’오늘부터 정식 개통
대구시는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학습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온라인 강좌를 들을 수 있는 대구평생학습포털 ‘통(通)’(
http://tong.daegu.go.kr) 서비스를 3일부터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100세 시대, 행복교육을 강화하고자 시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시민이 원하는 학습과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교육정보들이 기관별로 제공되어 학습자가 일일이 찾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대구평생학습포털 개통으로 지역의 평생학습정보 및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온라인 강의를 한곳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시범운영기간 동안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기창조학교 등과의 학습콘텐츠 공유 활용을 위한 협업체제를 구축하고, 유투브(Youtube), 테드(TED), 스노우(SNOW) 등 국내외 우수 사이트의 질 높은 공개 교육 자료와도 연계하여 시민 맞춤형 온라인 강좌서비스 제공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대구평생학습포털은 최신 웹 트렌드를 반영하여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와 학습자와의 소통을 강화한 기능을 선보인다.
특히 누구나(온라인강좌), 배우고(학습정보), 가르치고(교육정보), 통하는 대구(소통참여)의 블록화된 디자인으로 최적화하여 시민 누구나 쉽게 지역의 평생교육기관, 학습강좌, 교육행사 등을 편리하게 이용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으며, 강사를 필요로 하는 기관과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사들을 연결해 주는 학습형 일자리 연계 서비스, 재능나눔 및 채용정보도 제공한다. 아울러,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서비스 및 실버세대를 위한 글자 크기 조정 등 간편 모드 기능 추가, 시민이 직접 제작한 교육 동영상을 직접 올려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김영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