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관장 강신원)은 원주율 ‘3.14’와 숫자가 같은 3월 14일, ‘파이 데이’를 맞아 국립대구과학관 기획연회실에서 다양한 과학 체험행사를 연다.
파이데이는 프랑스의 수학자이자 선교사인 자르투가 원주율 값인 3.14를 고안한 것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날로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는 보편화되어 있는 기념일이다.
국립대구과학관은 파이데이를 기념해 간단한 과학원리로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활동 중심의 과학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상자 모양의 공기대포를 이용해 케이크 위의 초를 꺼보는 ‘공기대포 체험’ △바람총으로 커다란 풍선을 불고 표면장력을 이용해 하늘 높이 띄워보는 ‘표면장력 실험’ △순간적으로 사물을 얼리는 액체질소 실험을 관람하는 ‘액체질소 체험’ △비눗방울의 점성을 이용해 커다란 비눗방울에 사람을 가둬보는 ‘버블통과 체험’ 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체험이 가득하다.
국립대구과학관 파이데이 행사 관계자는 “파이데이를 맞아 마련한 이번 체험행사는 어린 자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쉬운 과학체험을 중심으로 기획했다.”며 “어린 학생들이 기초 물리학 이론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으니 많은 관람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국립대구과학관 1층 기획연회실에서 진행되며 참가료는 1인당 1천 원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
http://www.dnsm.or.kr)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국립대구과학관 천지인학당 담당자 (053-670-6220)
김영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