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상주시, 민방공대피 및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실시..
사회

상주시, 민방공대피 및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실시

운영자 기자 입력 2015/03/12 18:21 수정 2015.03.12 18:21
▲     ©
상주시에서는 오는 16일 14시부터 20분간 안보ㆍ재난 사태로부터 안전한 사회구현을 위하여 제397차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천만 생활안전 요원양성으로 안전사회 구현’을 목표로 이를 실천하고자 전 국민 민방공 대피훈련 및 생활안전ㆍ안보교육, 긴급차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실시간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자체방호훈련을 실시한다.
이날 14시 민방공 대피훈련 공습경보가 시작되면 15분간 주민대피 및 대피소에서 다양한 생활안전ㆍ안보교육을 실시하며, 시민들은 민방위대원, 공무원 등 유도요원의 지시에 따라 지정된 대피시설로 대피하면 된다.
또한, 운행 중인 차량 또는 좁은 골목길이나 길모퉁이 주ㆍ정차 차량은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소방차 길 터주기에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면 된다.
민방위 대원은 평시는 대중화된 스마트폰에 "안전신문고"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느끼는 안전위협요소를 언제 어디서나 신고할 수 있도록 안전사회 구현요원으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교통시설(도로·맨홀 파손, 도로구조, 신호등, 안내표지판 개선 등)▲취약시설(절개지, 노후 옹벽·축대, 노후건축물 등)▲다중이용시설,대중교통(전철, 버스, 철도, 선박), 유원시설 등▲공공시설(댐, 저수지, 상·하수도, 가스·전기시설 등 안전신문고 신고대상)
시에서는 학생안전 강화를 위하여 "상영초등학교"를 집중훈련대상으로 지정하고, 민방공사태를 가상하여 경보발령 음성경보에 맞춰 비상벨을 울리고 대피유도요원의 안내에 따라 교사 및 학생 900여명이 학교 밖 운동장 및 실내체육관으로 신속히 대피하는 훈련을 하며, 대피완료 후에는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류태모 안전총괄과장은??심폐소생술도 익히고, 소화기 사용법, 소화전 작동법, 실시간 소방차 길 터주기, 대피로 숙달, 가까운 대피소 찾기 등 우리 생활 안전과 관련된 내용을 계속 반복훈련 한다면 안전한 상주시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철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