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교육청, 학교시설 품질·건설안전 확보..
교육

경북교육청, 학교시설 품질·건설안전 확보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0/03/22 18:25 수정 2020.03.22 18:25

경북교육청이 학교시설물의 품질 향상과 건설안전 확보를 위해 ‘학교시설공사 적정 공사기간 산정기준’을 마련해 운영한다.
학교시설공사 적정 공사기간 산정기준은 학교시설공사에 필요한 적정 공사기간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산정·운영을 위해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교육청은 공사기간을 산출할 때 준비기간, 비작업일수, 작업일수, 정리기간을 포함해 산정하고,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 품질·안전강화, 건설 환경 변화와 기후요인 등을 반영했다. 준비기간은 도면검토, 하도급업체 선정 등 착수준비에 필요한 기간이며, 비작업일수는 건설현장의 공사 진행이 불가능한 날짜를 말하며, 법정공휴일과 기후여건으로 인해 작업을 할 수 없는 일수를 반영한다.


또, 작업일수는 해당 공사의 공종별 수량을 시공하는데 필요한 총 작업일수로 1일 8시간 주 40시간 산정을 원칙으로 하고, 아울러 정리기간은 주요 공정이 마무리된 후 준공 전 행정절차와 청소 등 현장 정리에 소요되는 기간으로 편성됐다.


한편, 지금까지 학교시설공사의 공사기간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준보다 경험을 바탕으로 하거나 예정된 개교 일자에 맞추는 등의 방법으로 산정돼 대다수 현장이 공사기간 부족으로 휴일 없이 공사를 강행하거나 야간작업 등을 통해 준공기한을 맞추는 실정이라 마감 공정의 완성도가 높지 않았고, 크고 작은 안전사고 우려가 높았다.


이에 서실교 경북교육청 시설과장은 “적정 공사기간을 통해 시설물 품질향상과 건설안전을 확보하고, 사용자 만족도 향상은 물론 안심하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공간 조성에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