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울진·울릉군 사업 추진..
경북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울진·울릉군 사업 추진

송성준, 이재욱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0/04/07 19:48 수정 2020.04.07 19:49

울진군은 자가소비를 목적으로 건물 및 주택에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하면 설치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는 신재생에너지보급 건물·주택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건물지원 사업의 경우 경로당, 마을회관, 노인회관, 지역아동센터 등 다수가 이용하는 비영리 복지시설 건물을 대상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설치하는 사업이며 주택지원 사업의 경우 단독주택 등을 보유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를 희망하는 주민에게 국비, 지방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은 신재생에너지보급 건물지원 사업으로 3억1백만원, 주택지원 사업으로 6천8백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으며, 신재생에너지 설치를 희망하는 건물지원은 1일부터 21일까지, 주택지원은 13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접수된 건에 대하여 선착순으로 지원한다.
신청 접수는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시공업체를 선택한 후 시공업체와 계약하여 신청하고,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승인되면 사업이 추진된다.


건물지원의 경우 태양광 3KW 설치 시 설치비용 564만원, 모니터링 설치비용 65만원 등 총 629만원(국비 50%, 지방비 50%)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지원의 경우 총 사업비 상한제가 적용되어 태양광 3KW 기준 502만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설치 시 국비 250만원, 지방비 100만원, 자부담 152만원이 적용되어 전기세 절감을 필요로 하는 주민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울릉군은 꿈이 있는 친환경섬 건설을 위한 신재생에너지(태양광) 주택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울릉군에 소재하는 단독(공용)주택 소유자가 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경우 설치비 일부를 지원한다.
주택의 에너지공급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해 에너지비용을 절감하는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은 주택용량 3kw 태양광 시설을 설치시 총 설치비용 602만원 중 422만원(국비 301만원, 지방비 121만원)을 지원하고 자부담은 180만원 정도를 부담하면 된다. 


지원 신청기간은 4월 7일부터 4월 24일까지이다. 
가까운 읍・면사무소나 울릉군청 친환경에너지팀으로 방문·우편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30가구에게 설치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울릉군청 일자리경제교통과 친환경에너지팀에 문의하거나 울릉군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병수 울릉군수는“이번 사업은 「꿈이 있는 친환경섬 건설」을 위한 사업 중 하나로 육지에 비해 차별받는 주민들의 에너지 복지향상과 에너지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송성준, 이재욱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