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교육청, 국민 아이디어 제안 활성화..
교육

경북교육청, 국민 아이디어 제안 활성화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0/05/05 18:23 수정 2020.05.05 18:23
업무 혁신·소통 창구 마련…처리 상황 상시 모니터링

경북교육청이 국민과 공무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경북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2020년도 국민·공무원 제안 활성화 계획’을 수립·운영한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정책수립에 국민 참여 활성화로 ‘국민이 주인이 되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 창의적인 제안을 발굴해 행정 업무를 혁신하기 위해 국민신문고를 통한 상시 제안제도와 공무원 제안 공모전을 운영한다.


상시 제안제도의 내실화를 위해 국민신문고로 접수되는 제안은 처리기한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안 총괄부서에서 소관부서의 제안 처리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제안은 적극적으로 채택·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불채택 제안은 불채택 결정일로부터 2년간 보존·관리로 행정 환경 변화 등으로 시행 가능해진 제안을 적극 발굴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재심사하며, 채택된 우수 제안에 대해서는 교육감 표창을 수여하고, 획기적인 개선 효과가 있는 경우 상여금 지급과 인사 상 혜택을 부여한다.


지난해 국민신문고를 통한 국민·공무원 제안에 대한 전체 신청 건수는 106건이며 이 가운데 제안 접수 건수는 75건, 제안 채택된 건수는 7건이었다. 
아울러 지난해 7월 30일부터 8월 23일까지 공무원 제안 공모전을 통해 제안을 신청한 건수는 101건이며 이 가운에 심사 건수는 50건, 채택 건수는 0건이었다.
교육청 정책기획관은 “제안의 활성화를 통해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해 경북교육행정의 업무 혁신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