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막 오른 ‘우리 미의 특성을 찾는 3인의 여정’..
문화

막 오른 ‘우리 미의 특성을 찾는 3인의 여정’

서경규 기자 입력 2020/06/30 23:11 수정 2020.06.30 23:12
경주엑스포 솔거미술관 특별기획
한국적 아름다움 담긴 35점 전시

한국 미술계를 대표하는 3인 원로 작가의 첫 컬래버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우리 미의 특성을 찾는 3인의 여정’ 전시의 막이 올랐다.
(재)문화엑스포는 지난달 29일 오후 5시 경주엑스포 솔거미술관에서 2020년도 특별기획전 ‘우리 미의 특성을 찾는 3인의 여정’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김경인과 박대성, 심정수 등 참여 작가 3인과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 이영석 경주부시장, 박차양·배진석 도의원,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지역 기관단체장, 문화예술계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전시의 개막을 축하했다.
행사는 지역 최초의 상설 뮤지컬 ‘월명’ 주연배우 이수정(여옥 역)의 축하공연으로 시작을 알리고 전시 소개와 작가인사, 전시해설 및 관람안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강성조 행정부지사는 인사말씀을 통해 “이번 전시는 한국의 대표적인 원로작가 3인의 작품을 통해 예술혼으로 시대의 어려움을 이겨온 거장들이 전하는 감동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이다”며 “경주엑스포 솔거미술관이 이처럼 유익하고 수준 높은 전시를 꾸준히 기획하고 선보여 전국 최고의 공립 미술관으로 자리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를 전했다.
김경인 작가는 “작품의 주요 소재로 삼고 있는 소나무는 우리 미의 원천이 담겨 있고 그 가운데서도 음악적 리듬과 춤추는 듯한 형태의 경주 소나무 ‘안강송’은 작품 활동에 많은 영감을 줬다”며 “소나무 그림의 전설을 가진 ‘솔거’의 이름을 딴 미술관에서 전시를 하게 된 것이 운명적인 만남으로 생각하고 영광으로 느껴진다”고 말했다.
심정수 작가는 “경주는 한국의 얼과 정신과 미를 모두 담고 있는 신라문화의 중심이 되는 아름다운 도시이다”며 “아름다운 발전을 이어온 도시에서 우리나라 시대상을 담고자 노력한 작품을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대성 작가는 “많은 분들이 전시에 관심을 갖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꾸준한 작품 활동과 전시로 많은 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전시는 서양화와 동양화, 조각 등 각자의 분야에서 한국적인 미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해온 김경인, 박대성, 심정수 3인 원로 작가의 작품을 통해 한국 현대 미술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미술사와 시대상의 변화를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특별히 기획했다.
‘솔의 변주곡’과 ‘돌산 일곱 소낭구’를 비롯한 김경인 작가의 작품 14점과 박대성 화백 ‘삼릉비경’, ‘고분’을 포함한 5점, ‘가슴 뚫린 사나이’와 ‘가을바람’을 대표로 하는 심정수 작가의 작품 16점 등 전체 35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는 오는 9월27일까지 이어진다.
류희림 경주엑스포 사무총장은 “한국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독창적인 감각으로 작품세계를 구축해온 거장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다”며 “거장들의 협업으로 문화예술계의 관심이 모이는 전시인 만큼 시민과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서경규 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