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영천,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우수기관’..
경북

영천,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우수기관’

이다혜 기자 입력 2021/06/07 19:07 수정 2021.06.07 19:07
54건 중 42건 이행률 보여

영천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시행한 ‘2021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우수기관(A등급)’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는 매년 공약 이행도와 공약사업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 관리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공약 이행 완료 ▲2020년 목표달성 ▲주민 소통 ▲웹 소통 ▲공약 일치도 등 5대 분야별 지표를 평가한다.


영천시는 민선 7기 출범 시 발표했던 공약 54건 중 현재까지 42건의 이행률(78%)을 보인다.
특히 영천시는 ▲대구‧경산 간 광역교통 무료환승시스템 운영 ▲자양면 지방상수도 공급사업 ▲분만산부인과 유치 ▲우로지 생태공원 명소화 ▲야사토지구획정리사업 ▲한방‧마늘특구지정 ▲유·초·중·고 무상급식 추진 ▲평생교육시스템 마련 ▲창신아파트-오미마을 간 도로 조기완공 등 굵직하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수의 사업을 이행했다.


이와 함께 ▲공약이행시민평가단 운영 ▲영천시장 공약관리규정 제정 ▲2020 시정 베스트 선정 ▲공약투표 운영 ▲민생간담회 등 꾸준한 시민 소통이 더해져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시는 현재도 시민과의 약속, 공약 이행을 시정 최우선과제로 삼고 있으며, 그동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덕분에 다수의 공약을 이행할 수 있었다.”고 전하면서 “우리 시민과의 약속을 모두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다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