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김정재 의원, 경북 도당위원장 물러나야” 책임론 제기..
경북

“김정재 의원, 경북 도당위원장 물러나야” 책임론 제기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2/05/08 18:25 수정 2022.05.08 18:26
“낯 뜨거운 작태… 보수텃밭인 경북이 무너지고 있다” 불만 팽배
전략공천·컷오프 집단반발…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잇따라 ‘누더기 공천’
“이강덕 두번이나 컷오프 정당” 기자회견 vs 시민·당원 압도적 지지로 나타나

 

국민의힘 경북도당이 공천관리 문제로 곳곳에서 파열음이 제기되는 등 누더기 공천에 대한 책임론이 일고 있다.
전략공천-컷오프(공천배제) 등에 집단 반발과 탈당 후 무소속 출마선언 등이 잇따르고 있어 보수텃밭인 경북이 무너지고 있다는 불만이 커지고 있는데다, 특히 포항의 경우 이강덕 시장의 패싱 논란과 컷오프 등에도 불구하고 시민과 당원은 절대적 지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해 도당 공관위 책임자이자 도당위원장에 대한 문책과 함께 개편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민의힘 경북도당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정재)는 8일 포항시장과 영주시장, 영덕군수 등에 대한 경선결과를 발표했다.
포항시장은 이강덕(52.29%), 영주시장은 박남서(42.74%), 영덕군수는 김광열(63.52) 후보로 각각 결정됐다.
특히 포항 이강덕 후보는 재선시장으로 3선에 도전 중인데, 2위인 문충운 후보에게 당원(50%)조사에서도 이기고 일빈시민(50%) 상대 조사에서는 격차를 더 벌인 것으로 알려진다.
더구나 이 후보는 다른 3명의 후보들과 경쟁했지만 50%가 넘는 높은 지지율을 얻어 김정재 의원이 반복해 주장한 "교체지수 미달로 컷오프가 정당하다."는 것과는 배치되는 결과이다. 교체지수 조사에 대한 신뢰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번 경선 승리로 이 후보는 국민의힘 포항시장 후보로 결정됐으며, 포항이 국민의힘 정당 지지도가 70%에 달하는 곳이어서 본 선거에서도 승리가 거의 확실시된다.
그런데도 국민의힘 경북 공관위원장인 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은 앞서 이 시장에 대한 교체지수 조사에 따른 컷오프가 맞다는 기자회견을 공천심사 중 두 번이나 하는 등 이 시장 때리기를 지속적으로 해왔던 터라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김정재 의원은 지난 2일 포항시청에서 '현안브리핑 및 간담회'라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국민의힘 경북 공관위원장으로서, 포항의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경북 기초단체장 공천과 관련하여 그동안의 진행상황과 그에 대한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한다는 것이었다.
결론적으로 김 의원은 "이강덕 포항시장 등의 컷오프(공천배제) 결과 공정성에 대해서는 그 어떤 의심의 여지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어느 누구의 사견이 개입될 여지도 없었으며, 오로지 여론조사를 통한 주민의견의 반영만이 있었을 뿐이었고 공관위원장의 사심이 개입된 사천, 특정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한 불공정 등의 주장은 모두 허위"라고 말했다.
또 "그동안 일부 언론에서 제기했던 이른바 ‘이강덕 패싱’ 논란에 대한 진실은 논란의 당사자들과 당선인 측의 입장표명으로 모두 사실무근임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김 의원이 이같은 기자회견을 앞서 경북도당에서 이미 했다는 점이다. 사실상 거의 비슷한 내용을 포항시청에서 또 다시 개최한 것이어서 기자회견 개최 의도에 궁금증이 커지는데, 경선 여론조사를 앞두고 있는 이강덕 시장을 때리기 위한 속내가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됐었다.
지역에서는 그동안 김정재 의원이 특정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가장 유력한 이강덕 시장을 공천배제하려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렇다보니 윤석열 당선인이 포항 방문했을 때 이강덕 시장 패싱의 기획자가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됐다보니 김 의원의 "이강덕 패싱은 사실무근"이라는 반복된 주장에도 의혹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더구나 이날 오후에는 포항시청 앞에서 이강덕 시장을 제외한 국민의힘 나머지 포항시장 경선후보 4명이 김 의원의 주장과 같은 내용의 입장을 밝히는 등 이 시장 때리기에 힘을 보탠 반면, 김정재 의원의 2년전 검찰 불기소 사건에 대해서는 고발 기자회견한 사람이 상대당의 공천이 확정된 후보라며 그 순수성에 논란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문제의 사건은 김 의원이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것으로 검찰과 선관위가 사실상 봐주기 수사 등을 한 것이어서 사건의 본질을 숨기기 위한 물타기 행태라는 지적이 높았다.
회계책임자를 조사하지 않은 점, 잘못된 후원금인 줄 알고 돌려줬다고 주장하는데 어떤 돈으로 돌려줬다는 것인지 등 주요 사항이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또 국민의힘 경북도당이 발표한 기초의원 공천자들을 살펴보면, 김정재 의원 지역구인 포항 북구의 경우 몇달 전에 주소를 옮긴 4명의 후보자 모두 새로운 지역에서 공천을 받았으며, 3명을 공천할 수 있는 선거구 3곳에 2명만 공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인을 당선시키기 위한 꼼수일 뿐만 아니라 TK 보수텃밭에서 공당인 국민의힘이 싸워보지도 않고 도망치는 행태여서 부적절하며 사실상 해당행위이고 당협위원장인 국회의원의 배임행위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외도 김정재 의원의 경우 이영옥 전 포항시의원이 쪼개기 공천헌금을 해 최근 항소심에서도 유죄가 재 확정됐지만, 이를 받은 김 의원 측에 대해서는 수사나 기소되지 않아 검찰의 봐주기 수사의혹이 수년째 지속되고 있다.
한편, 청송, 의성, 칠곡, 군위, 영주, 경산, 포항 등 경북도내 곳곳에서 국민의힘 공천문제의 파열음이 이어지자 포항시민들은 "경북 도당 공관위원장이 지역 국회의원이라는게 부끄럽다."며, "공정과 상식을 기치로 하는 윤석열 정부의 시작을 앞두고 보수텃밭인 경북의 국민의힘 공천실태는 부끄럽다 못해 수준이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