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정치권·지역사회… 커져만 가는 “포스코회장 사퇴론”..
경북

정치권·지역사회… 커져만 가는 “포스코회장 사퇴론”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7/10 18:18 수정 2022.07.11 18:22
성폭력 사건 대처미흡… 윤리경영 외침 ‘공염불’
시민단체 “조직문화” 비판… 과거 행적도 도마위

포스코의 여직원에 대한 성희롱·괴롭힘 사건 전모가 드러나면서, 정치권과 지역사회에서 최정우 회장의 사퇴 목소리가 점점 커져만 가고 있다.

 

포스코의 사내 성윤리 위반 사건에 대한 대처가 미흡하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잇따르자 곧바로 윤리경영이 도마위에 올랐고, 최 회장이 ‘캠코더(문재인 대통령 선거 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로 대표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현 공공기관장의 상당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 기조를 따르는 ‘켐코더’ 출신 인사다.

기업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공공 기관 기관장 및 감사 432명 중 131명(30.3%)이 캠코더 인사였다.

정권이 바뀐지 두달이 넘어가지만 공공기관장들에게 일괄 사직서를 받고 선별 수리하는 방식 등으로 기관장을 교체하거나 사직을 우회적으로 종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로선 ‘문재인 공공기관장’들과의 불협화음을 최소화하면서 국정을 운영해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된 셈이다.

이런 가운데 한때 국민기업으로 불리던 국내 포스코 그룹이 성폭력 사건에 휘말리는 등 국내에서는 물론 국외에서 도덕성과 위상이 추락하고 있어 정부로선 고민이 깊어가는 형국이다.

10일 정치권과 재계에 따르면 최 회장이 사내 성폭력 문제에 관련해 침묵하는 것이 오히려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룹 내 계열회사 문제를 그룹 최고 의사 결정권자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다소 무리수라고 볼수 있겠지만, 윤석열정부의 아젠다와 맞물려 사회적 큰 물의를 일으킨 사안에 대해 그룹의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최 회장은 2018년 취임식에서 "윤리경영과 투명경영을 강화하겠다"면서 ESG위원회, 그룹ESG협의지회 등을 설치했다.

그러나 포스코그룹이 지금껏 강조해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은 지역사회와 거리가 멀다는 평가와 함께 윤리경영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권오준 전 회장을 비롯해 최 회장까지 각종 비리, 성폭력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포스코의 윤리경영 외침이 공염불이 됐다는 평가다. 이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정치권까지 최 회장에 대한 사퇴여론이 점점 커지만 가고 있다.

최근 최근 시민단체(겅북사회연대포럼,포항참여연대,포항화경운동연합,민주노총금속노조 포스코포항지회,금속노조포스코사내하청지회,포항시농민회)는 합동 성명서를 통해 "글로벌 기업 포스코의 전근대적인 조직문화와 노무관리의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난 셈" 이라면서 "최 회장은 포항제철소 성폭행 사건에 대해 직접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를 두 번 울리는 포스코의 비윤리 경영에 분노한다"며 "최정우회장은 포항제철소 성폭행 사건에 직접사과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포스코의 전 근대적인 조직문화와 낙후된 누무관리를 지적하면서 "포스코홀딩스가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발생해온 성범죄와 전근대적인 조직문화를 근절하는데서 다시 출발해야한다"고 직격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도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포스코 최고 책임자인 최정우 회장이 책임져야 할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그룹을 대표하는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최 회장은 사내 성폭력 문제에 현재 까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정치권과 재계에서는 바람직 하지 않다는 지적과 함께 최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울러 포스코 사내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김학동 부회장이 사과문을 발표해 수습을 했다고 하지만 이를 두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포스코는 지난달 23일 김 부회장 명의의 사과문을 게재하고, 5일 후 성윤리 위반행위 근절을 위한 쇄신 계획을 발표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시민단체은 포스코 회장으로 재직하던 당시에 사내 성폭력 문제가 발생한 데다 포스코 지분 100%를 포스코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는 만큼, 최 회장이 사안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직접 사과를 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도 이번 사건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포스코 사내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소속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직 진단과 조사에 착수했다.

사업장내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고 현 상황을 면밀히 조사해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포항남부 경찰서도 최근 경찰에 고소한 포스코 직원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에 따라 또 다시 포스코 최 회장의 책임론이 부상 할 것으로 보여 재계 전반에 걸쳐 후폭풍이 불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 노조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 기관의 조사에 대해 "내부 성 문제, 비리문제, 윤리문제 수사에 대한 공정성이 없고 처벌에 대한 형평성이 없는 실태"라며 포스코와 정부를 싸잡아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정우 회장은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최근 들어 최 회장의 과거 행적도 정치권에 주목받으며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지난 정권 당시 최 회장은 MB-박근혜 정부로 이어지는 시절 벌어진 포스코 비리의 공범으로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인물 이었다.

이 같은 이유로 지난 2018년 7월 경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최정우 당시 회장 내정자를 배임,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당해년도 10월에 열린 안민석,유성엽,추혜선 의원 주최로 열린 '포스코, 지난 정부 10년간 비리 진상규명' 국회 토론회에서 지난 10년 동안 경영 악화를 겪은 포스코의 부실화와 비리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또한 월남참전고엽제전우회 적폐청산위원회(위원장 배상환)가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연임을 포기하고 즉시 사퇴하라'는 청원글도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2020년 12월 30일 서울중앙지검에 포스코와 회장 최정우를 상대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등에관한법률위반배임죄,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위반죄, 조세범 처벌법 위반죄'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청원인은 포스코 그룹에 대해 "지금은 민간기업이라고 하나 사실상 젊은 피를 전쟁터에 뿌린 약32만 월남 참전용사들의 피와 땀, 그리고 전 국민의 후원으로 세워지고 성장한 국민기업"이라고 주장하면서 "포스코가 제철소 인근 주민들의 유해물질 노출, 정치와 언론의 은폐 카르텔 등을 고발한 포항MBC '그 쇳물 쓰지마라' 방영을 빌미로 '노조'를 앞세워 방송사를 협박하는 것을 넘어 심지어 포항시민 전체를 협박한 일도 있었다"며 최정우 회장에게 그 책임을 물었다.

그러면서 "현 최정우 회장은 3년 전 취임 당시 안전관리비 등 재난대비 예산 1조 원 투입을 약속했으나 그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반면 자신의 경영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한해 수천억 원의 안전관리비 정비비 설비관리 비용을 줄여서 실적에 반영한 후 자신들만의 돈 잔치를 했다는 주장도 있다"며 "그럼에도 포스코 이사회는 최 회장을 차기 회장으로 다시 추천했다"고 비난했다.

당시 청원인은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최 회장 연임에 개입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또한 자신들이 최근 최 회장을 검찰에 고발한 것을 들어 검찰에게도 신속한 수사를 통해 죄의 유무를 밝혀줄 것도 촉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최정우 회장의 연임에 반대하며 주주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리길 당부했다.

하지만 최 회장은 문재인 정부의 비호하에 3년 임기의 재임에 성공해 이들의 분노를 샀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윤석열 정부의 공정과 상식의 인사ㆍ산업정책에 어긋난 인사였다고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 박태준 명예회장의 창업정신을 이어 가겠다는 각오로 리모델링 수준으로 그룹을 재정비 해야하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정치권에선 벌써부터 포스코 차기 회장에 도전하는 재계ㆍ포스코 임원 출신들이 윤석열정권에 줄을 대고 있다.

최 회장이 김학동 부회장에게 힘을 실어 주고 있지만 지금까지 현직에서 밀어주는 인사가 회장직에 오른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