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건강조사 제대로! 지역건강 대대로!..
경북

건강조사 제대로! 지역건강 대대로!

운영자 기자 입력 2015/07/28 19:47 수정 2015.07.28 19:47
경북도, 2015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조사원 교육 실시

  경상북도는 28부터 양일간 대구그랜드호텔에서 시·군 보건소 관계공무원과 조사원 등 160여명을 대상으로 ‘2015년도 지역사회건강조사 담당자 및 조사원 교육’을 실시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2008년부터 매년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에서 주관하여 금연, 운동 및 신체활동, 이환 등에 대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 자료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며, 조사결과는 지역에 적합한 보건사업을 기획·평가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교육의 주요내용은 조사대상자에 대한 응대법과 조사도구인 노트북 사용법에 대한 실습교육을 실시하며, 특히, 조사문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건강행태, 이환 등 문항별 지침 교육으로 조사의 정확성 및 신뢰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조사원은 보건소별 6명 내외로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하였으며, 각 시·군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의 19세 이상 성인 23천명을 대상으로 조사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면접조사를 수행한다.
이원경 경북도 보건정책과장은 “보건정책 수립과 목표설정, 보건사업 평가 등을 위한 중요한 통계생산을 위해서는 담당자 및 조사원들의 역할이 크다”며 경북도의 건강관련 대표 통계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율동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