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성주, 조선왕조 태실 세계유산 등재 추진..
문화

성주, 조선왕조 태실 세계유산 등재 추진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9/25 19:05 수정 2022.09.25 19:05
학술용역 보고회 개최



조선왕조 태실 세계유산 등재 추진 학술용역 보고회가 지난 23일 오후 2시 성주군청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 군수는 이날 보고회에 참석해 연구진을 격려하고 용역성과 및 향후 추진방향 등에 대한 보고 및 토론을 주재, 성주 세종대왕자 태실을 비롯한 조선왕조 태실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박차를 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선왕조 태실은 생명 존중 사상을 반영하는 조선 왕실만의 독특한 문화유산으로, 전국에 200여 곳이 산재해 있다. 그 중 19기의 태실이 한 곳에 집중돼 있는 ‘성주 세종대왕자 태실’은 조선왕조의 대표 태실이라 할 수 있다.
성주군에서는 ‘성주 세종대왕자 태실’을 비롯한 조선왕조 태실을 세계유산에 등재해 문화유산적 가치를 제고하고 지역의 정체성 확보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2022년 1월 건국대학교 세계유산연구소에 학술용역을 의뢰한 바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구책임을 맡고 있는 건국대학교 최재헌 교수가 그동안의 용역추진 현황 및 성과, 향후 등재추진 방향 등에 대한 보고에 이어, 참석자들의 질의응답,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대한 의견 개진 등으로 진행됐다.윤기영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