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최우수기관’ 선정
청송군은 ‘청송군농업기술센터’가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2022년 농촌진흥사업 중앙단위 우수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이번 농촌진흥사업 종합평가는 전국 156개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스마트 농업기술·정보 보급실적, 현장애로 해소 신기술 현장 실천율, 농가 만족도 조사 등 13개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였다.
청송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농가소득 보장을 위해 황금사과 및 새소득작목 육성 등을 통한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농촌지원사업에서는 농업·농촌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갈 지도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였고, 단계별 농업 교육을 실시하여 농가경영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청송사과를 활용한 상품 개발로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홍보하였으며, 농작업대행지원으로 농업생산성 향상과 농촌 일손부족 해소에 기여하였다. 김연태기자
3년 연속 ‘최우수상’ 쾌거
청송군은 최근 ‘2022년 경북도 과수산업육성 시책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2022년 경북도 산지유통 시책평가'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경북도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산지유통시책평가는 농산물 통합마케팅 실적, 경북 통합브랜드 출하실적, 농산물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시·군 특수시책 및 차별화된 정책 등 4개 분야에 대한 정량 및 정성평가 지표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결과로, 청송군은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청송군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시군 특수 시책 지표에서 청송군 농축산물 가격안정기금 운용, 농특산물 비대면 판매 지원사업 시행, 농특산물 유통마케팅 활성화 및 청송사과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차별화된 홍보·판촉행사 추진 등이 최우수상을 받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김연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