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성주, 숲으로 잘사는 산림 르네상스시대 ‘활짝’..
특집

성주, 숲으로 잘사는 산림 르네상스시대 ‘활짝’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1/19 17:15 수정 2023.01.19 17:18
‘산림복지’ 행복·만족스러운 삶 추구
성주휴게소 대규모 철쭉단지 ‘볼거리’
명품가로수길 쌈지공원 ‘휴식공간’ 조성
미세먼지 없는 통학로 자녀안심그린숲
우산고로쇠·자작나무 특색있는 특화림

-도심속 힐링휴식처 녹색 도시숲
산림은 그 존재로 공익적 기능이 있으며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으로 경제적 가치를 추구한다. 이와 더불어 산림이 주는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은 산림을 찾는 사람들에게 일상 속 스트레스를 풀고 힐링이 되는 마음의 안식처의 역할도 하고 있다. 성주군은 도심에서 산림을 즐기고 힐링할 수 있는 녹색 휴양공간 도시숲 조성에 큰 힘을 쓰고 있다.
우선 성주군 초전면 용봉리에 위치한 중부내륙고속도로 하행선 성주휴게소 인근에 대규모 철쭉단지를 조성했다. 2019년도부터 2022년까지 성주휴게소 뒤편 산불 피해를 입은 산림에 총 12억의 예산으로 2.8ha, 17만여 본의 대규모 철쭉단지를 조성해 황폐화된 산림을 복구하고 성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및 녹색휴양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으로 성주호 주변을 걸으며 산책할 수 있는 성주호 둘레길을 찾는 지역민 및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성주호 명품가로수길을 조성했다. 2022년 5억원의 예산으로 성주호 도로변 단절된 가로수(벚나무)를 보완식재하고 쌈지공원을 조성하여 이용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도심에서 힐링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 성주읍 이천변 주변 0.5ha의 유휴공간을 이용,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에 걸쳐 10억원의 예산으로 소나무 외 9,500여 본의 나무를 식재, 관리하여 도심에서도 산림의 정취를 충분히 느끼고 마음의 여유를 안겨주는 녹색공간을 창출, 지역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는 더 다양한 형태의 녹색휴양공간이 조성된다. 초등학교 주변 학생들의 안전하고 미세먼지 없는 통학로를 조성하기 위해 2억원의 예산으로 자녀안심그린숲 조성을 계획하고 있으며, 성주호 명품가로수길과 연계 인구감소지역의 활력을 되찾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5억원의 예산으로 실외정원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가로수의 생태적,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관리방안을 수립하고 성주만의 특색있는 명품가로수길을 조성하고자 가로수 기본계획도 수립한다.
앞으로도 꾸준한 도시숲 조성으로 산림이 지니는 긍정적 효과를 생활권 주변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며,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등 환경변화에 친환경적으로 대응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앞장서 나갈 것이다.


-우산고로쇠, 자작나무 등 특색있는 특화림 조성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실현
‘산림’은 그 터를 닦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커다란 ‘자산’으로 돌아온다. 산림이 국민 누구에게나 이익이 되도록 조성하고 관리하는 일을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이라 부른다.
성주군은 미래세대에게 다양한 산림의 혜택을 물려주기 위해 지역별 특성 및 목적에 따라 다양한 특화림 조성으로 ‘지속가능한 산림 경영’을 실행하고 있다.
먼저, 가천면 금봉리 일원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우산고로쇠 19ha, 1만3천여 본을 식재했으며, 올해는 4.5ha, 3천여 본을 식재하고 향후 임업인의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위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할 것이다.
우산고로쇠 식재 후 매년 풀베기 작업과 드론을 이용한 비료주기 등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향후 수액이 채취 할 시기가 되면 작목반 구성 및 양여 등으로 임업인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다양한 계획을 모색중이다.
또한 2023년 단년도 사업으로 독용산성자연휴양림 일원에 자작나무 특화림 5ha를 조성한다. 우산고로쇠 특화림이 산림경영을 위한 기반이라면 자작나무 특화림은 관광자원화 기반으로 독용산성자연휴양림을 찾는 관광객에게 다양한 산림휴양을 제공할 것이다.
앞으로도 성주군은 특색있고 분명한 목적을 가진 특화림 조성으로 산림경영 모델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다.


-임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 구축
성주군은 2023년 임산물 생산농가에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위한 생산기반 규모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주요사업으로 ▲임산물 생산기반을 위한 산림버섯 재배시설보완 및 생산장비 구입비 지원, ▲임산물 표준규격 및 상품화 촉진을 위한 포장재 지원, ▲임산물 유통 출하비용 저감을 위한 택배비지원 ▲단기 소득 임산물 품질향상을 위한 표고버섯톱밥배지, 표고버섯자목, 임산물수액물통, 저온저장고 등 2억 8천9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임가 소득 보전 및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제’ 시행으로 2022년 기준 7천200만원 규모의 직불금이 1월 중 지급된다.
이처럼 비록 산림의 공익적 가치에 비해 약소하지만 임업분야의 혜택 및 보상체계가 마련되고 있으며, 성주군도 다양한 지원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 임업인 성장에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소중한 산림! 보전에 전력
‘산불 발생 제로(ZERO)화’를 목표로 산불진화용 임차헬기, 산불진화대, 산불감시탑감시원, 읍면 감시원 등 상시 산불감시 및 전문적 진화인력을 구축했으며, 봄철 산불방지대책 기간(1.1.~5.15.) 조기 운영하고 있으며, 대형산불 조심기간(2.15~4.15) 읍면 담당구역 책임관제를 운영해 선제적인 산불감시를 시행한다.
또한 산불 발생 대비 산불모의훈련을 실시하여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의 산불진화 역량 강화 및 산불진화차량 2대 추가 운영, 열화상드론 활용 등 산불진화의 효율성을 높이기 산불 기계화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매년 반복되는 대형 산불을 거울삼아 군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철저한 예방감시 활동과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산불로부터 소중한 산림을 지키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생명의 숲, 건강한 산림생태계 보전을 위해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성주군 관내 9개 읍·면 77개리를 소나무재선충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중점 관리하고 있으며, 올해 1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피해고사목 제거, 훈증처리목 수집, 예방나무주사, 지상방제 등을 실시해 재선충 및 일반병해충을 선제적으로 방제했다.
산사태 예방을 위해 취약지구 226개소를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태풍·호우 등으로 인한 피해예방과 복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2023년 휴가는 성주군 산림휴양시설로!
다양화 된 산림복지에 대한 국민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가야산야생화식물원, 독용산성자연휴양림, 삼산산림욕장, 숲길 등 산림휴양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가야산야생화식물원은 야생화의 종보존, 증식 등 자원보존과 더불어 국민들의 힐링과 치유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2020년~2022년 3개년 동안 야생화식물원 보완 및 활성화 사업을 진행했다.
벌개미취 ‘야생화군락지’와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편안한 숲길체험을 위한 ‘가야산무장애나눔길’ 및 꽃비가 내리는 콘텐츠 정원인 ‘화우동산’ 등을 조성했고 우리나라 전통 생활정원과 수직정원을 조성해 식물원 볼거리를 증진하고 노후화된 시설을 보완하는 등 쾌적한 관람환경을 조성해 2022년 기준 연 5만여 명이 다녀가는 성주 서부권의 명소로 자리매김 했다.
또한 성주호와 독용산성 등의 수려한 경관이 조망되는 독용산성자연휴양림은 산림휴양과 수상레포츠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휴양공간으로 총 19객실에 어린이놀이시설과 바비큐장, 편백숲 산책로를 겸비하고 도시생활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산림욕으로 달래며 즐기는 휴양숙박 시설이다.
산새소리와 함께 맞이한 휴양림의 아침은 3km정도의 산책로를 오르며 느끼는 산들바람, 탁 트인 성주호와 더불어 여러분의 오감을 힐링 시켜줄 것이다.
성주군 독용산성자연휴양림은 여름철에는 어린이물놀이, 가을에는 밤줍기 체험 등 계절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용자에게 저렴한 시설사용과 함께 수준 높은 산림복지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18개 노선 53km에 달하는 성주군 관내 숲길은 지역민과 등산객들의 여가생활과 취미활동으로 건강과 즐거움을 선물한다.
성주군의 대표적 숲길인 초전 칠선~용성간 숲길, 월항 안포리 덤개산 숲길, 독용산 숲길 등은 건강증진 및 화합의 장소로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피톤치드, 음이온, 맑은공기와 풍부한 산소 등 잘 가꾸어진 산림은 정서적 안정과 더불어 심리적 만족감을 높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하는 성주군의 산림복지는 현재, 미래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