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주소만 옮기겠다고 하는데… 지역 정치권의 입장은?..
경북

주소만 옮기겠다고 하는데… 지역 정치권의 입장은?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3/02/02 19:14 수정 2023.02.02 19:17
‘형식뿐인’ 포스코홀딩스 포항이전 강력 반발
尹 대통령 “지방균형발전 역행 서울 설치 반대”
김정재 “본사는 사무실과 인력 있을 수 밖에 없다”
김병욱 “주소만 옮긴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반대

↑ 지난해 1월 27일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포스코 지주회사(홀딩스) 서울설치 반대 입장을 밝히는 모습.
↑ 지난해 1월 27일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포스코 지주회사(홀딩스) 서울설치 반대 입장을 밝히는 모습.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포항이전은 주소만 옮기는 것"이라는 포스코 관계자의 기자간담회 내용이 최근 알려지자 범대위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도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포스코 측과 포항시 간 합의서 체결 전에 김정재 국회의원(국힘, 포항북)은 "포스코 전중선 사장이 찾아와 포스코 측이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하기로 해 포스코와 포항시민들의 갈등은 일단락될 것"이라고 선제 발표하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2월 25일 김정재 의원은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립과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설치에 따른 포스코와 포항시민들의 극한 갈등은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뜻밖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수개월 간 포항시민과 포스코 측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었고 포스코 측이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것이라는 예상이 되지 않고 있었기 때문.
보도자료의 내용은 전중선 포스코 사장이 25일 오후 김 의원 사무실을 찾아 그동안 최정우 회장과 김학동 부회장 등을 통해 요구해 온 포스코 지주사 주소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설립에 대해 ‘전격 수용’의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었다.
김 의원은 이날 포스코를 대표해 사무실을 찾은 전 사장에게 “포스코와 포항 간 갈등이 지속될 경우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 약화는 물론, 지역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가속화될 것이 우려된다.”며, 조속한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전 사장은 현 사태에 유감의 뜻을 밝히며, 갈등 해결을 위해 먼저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을 긍정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는 것이었다.
포스코는 향후 이사회와 주주를 설득하고 의견을 수렴해 정관 변경을 통한 주소 변경을 추진하기로 했고 설립을 계획 중인 미래기술연구원도 포항시민들이 우수 연구인력 유출을 우려함에 따라 핵심인재 영입의 현실적인 필요성을 고려해 포항과 수도권의 이원체제로 운영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외에도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와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설비 투자 확대 ▲2차전지·수소·바이오·IT 등의 신산업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국가균형발전 이바지 ▲더 많은 소통을 통해 새로운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어가자는 요구를 포스코 측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에 전 사장은 수용의 뜻을 밝히고 “포스코의 뿌리는 포항”이라며, “포항과의 상생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고 알렸다.
김 의원은 “극한의 갈등으로 치달아 온 포스코 지주사 전환 사태가 해결의 물꼬를 트게 되어 다행”이라며, “비 온 뒤 땅이 굳듯이 포스코가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포항 시민과 함께 상생의 길을 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이후 포스코 측과 포항시는 7차례에 걸쳐 관련 T/F팀 회의를 하며 합의서 이행을 위한 협의를 계속했지만 서로의 간격을 줄이지 못했는데, 지난 31일 포스코 관계자가 기자간담회에서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은 주소를 이전하는 것(사옥이나 직원들은 포항으로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는...)"이라는 회사 입장을 밝혀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다음날인 2월 1일 '형식뿐인' 이전은 안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병욱 의원은 전화 인터뷰에서 "이와 관련해 어제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를 국회로 불러 협약에 소재지 이전은 시설과 인력의 이동을 의미하는 것이고 이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말했다.
또 "현재 포항 괴동에 있는 포스코 본사도 노후화되고 공간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서울에 인력이 포항으로 내려오고 해서 포항에 새로운 포스코타운을 지어달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통화가 이뤄진 김정재 의원 역시 "소재지 이전에서 본사는 사무실과 인력이 있을 수 밖에 없다."며, 주소만의 이전에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한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에도 포스코홀딩스 본사 이전을 약속대로 이행하도록 했고 시장님과 양 국회의원들이 같이 촉구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월 27일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포스코 지주사의 서울 설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병욱 의원 등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기관도 지방으로 가는 마당에 국민기업 포스코가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지방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반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들도 모두 포스코 지주사 서울설치에 반대 의견을 밝혔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