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울진해경, 동력수상레저기구 점검 무료..
사회

울진해경, 동력수상레저기구 점검 무료

박진학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3/14 17:31 수정 2023.03.14 17:32
개인용 서비스 ‘안전 레저’

울진해양경찰서는 2분기(4~6월)에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수상레저 주요 출·입항지인 울진군 죽변면 소재 골장항에서 개인용 동력수상레저기구 대해 찾아가는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인용 동력수상레저기구는 대부분 육상에서 보관하다 성수기에만 사용하고, 5년 주기 안전검사에만 의존하다 보니 점검 소홀로 인한 단순 장비(기관) 고장사고가 빈발하고 있으며, 봄철에는 겨울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레저기구를 점검하지 않은 채 바다로 나가, 장비 고장으로 표류하거나 일부는 다른 선박과 충돌하는 등 2차 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3년간 울진해양경찰서에 접수된 해상 수상레저사고 총 41건 중 32건인 78%가량이 단순 기관고장으로 인한 표류사고로, 개인 레저활동자들의 출항 전 철저한 기구 점검 및 안전수칙 준수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울진해양경찰서는 전문수리업체 통해 동력수상레저기구 점검(엔진오일, 연료필터, 냉각수 등 확인)과 장비관리 요령에 대한 교육을 함께 진행한다.
한편, 울진해양경찰서 최원식 서장은 레저기구는 대부분 선체가 작고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해 표류·기관고장사고 발생 시 충돌·전복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출항 전 장비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무상점점에 꼭 참여해 사고도 예방하고 기구 점검 방법과 안전교육도 받으시길 바란다며 전했다.
점검을 희망하는 사람은 울진해양경찰서 수상레저계(054-502-2551) 전화로 사전 예약한 후, 지정된 일시 및 장소에 방문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