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주 신라촌→휴양형 주거단지로..
경북

경주 신라촌→휴양형 주거단지로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3/03/28 17:36 수정 2023.03.28 17:37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
복합 휴양형 은퇴촌 선정
역사문화·과학산업도시
클리닉 등 고령친화시설

당초 신라촌을 조성하려던 곳이 휴양형 주거단지로 변신할 전망이다.
경주시는 경북도 주관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 공모사업에 베이비부머 은퇴시기에 맞춘 ‘힐링 명품 은퇴촌 주거단지 사업’이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사업은 일자리를 포함해 주거, 문화, 사업, 교육 인프라를 마을 단위에 밀집하는 신개념 주거공간으로 경북도가 지방소멸을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역점사업이다.
시는 시유지 100%에 따른 부지확보 용이성을 비롯해 교통접근성 양호, 기존 주거지와 연계 가능성의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다. 또 인근 보문단지, 골프장, 호텔 등 생활편의시설 인접성의 강점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기에 충분했다는 설명이다.
이 사업은 SMR(소형모듈원자로) 국가산단 등의 연구기관 입주와 베이비부머의 본격적인 은퇴시기 도래에 따라 지방이주에 대비한 다양한 정주여건 마련을 위해 추진된다.
시는 10만여㎡ 면적에 주거 100세대 규모와 의료, 휴양, 복지 등의 비거주시설 등 인근 배후지역의 노인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복합용도 고령친화시설을 겸비한 휴양형 은퇴촌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부지 내에는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탄소마이너스 제로에너지 주택 △장수의학 클리닉 및 건강검진서비스 등의 고령친화시설 △다목적광장 및 스포츠시설 등의 커뮤니티 센터 등이 들어선다.
시는 양동마을처럼 후손들에게 물려줄 문화적 가치가 있는 창의적인 천년 주거단지를 만들 방침이다.
더불어 내달 경북도와 협의해 세부적인 사업내용과 추진방법, 사업비 등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마을을 조성하겠다.”라며, “단순 건축물 이상의 가치를 지닌 문화적 삶의 터전을 조성해 천년을 지향하는 건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라촌은 19만여 제곱미터 면적에 신라시대 건물을 재현한 건축물과 중앙에 고분형 극장, 신라왕경 재현 등으로 민속촌처럼 신라시대 생활상을 보여주려 했지만 건축양식 재현에 자료가 부족해 사업이 답보하다 IMF이후 자금조달마저 어려워지면서 중단된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