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방법 문제있다..
경북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방법 문제있다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3/03/29 17:19 수정 2023.03.29 17:19
“2개월 짧은 시간… 소통 없이 회사정리·일방통보”
“기존 협력사 거래업체와 소상공인 보호대책 필요”

최근 포스코의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계획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경제계는 포스코의 설립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반응이다.
특히, 기존 협력사들의 거래업체와 소상공인 보호대책 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포항상공회의소는 28일 상의 2층 회의실에서 포스코 포항제철소 정비부문 협력사 대표들과 포항상공회의소 회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보다 체계적인 정비체계 구축을 위하여 정비협력사 통·폐합 및 정비부문 자회사 설립과 관련하여 포항제철소 협력사 관련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등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협력사 대표들의 의견에 따르면 “그동안 포스코패밀리사로서 지난 수십 년 동안 포스코와 동반성장 및 지역현안 문제해결을 위해 생사고락을 함께 해왔는데, 2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내에 제대로 된 소통 한번 없이 회사를 정리하라는 일방통보는 아무리 자회사 통폐합 명분이 좋아도 진행과정상 방법론에서 문제의 소지가 많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현재 추진하는 협력사 통폐합 방식은 20여년전으로 회귀하는 방식이며, 협력사 거래업체인 영세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피해도 함께 우려된다.”며, “지역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포스코의 관심과 대책마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 이전, 태풍 힌남노 수해복구 이후 포항제철소 정비전문 자회사 설립은 또 다른 지역내 갈등을 야기하고 있으며, 제일 큰 원인은 협력사 대표들과의 소통부족에 기인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포항상의는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 정비협력사 통폐합 및 정비전문 자회사 설립계획이 발표되면서 촉박한 사업추진으로 협력사 재산권 보호와 거래업체 피해 등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 의견을 수렴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포스코측에 상호 소통과 함께 관련내용을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포스코는 철강 경쟁력의 토대인 설비 경쟁력과 안전강화를 위해 정비 전문 자회사 설립을 추진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올 6월께 포항, 광양에 제철공정 단위별로 복수의 기계.전기분야 정비 자회사를 설립할 계획으로 알려지는데 지역에서는 기존 협력사들의 거래업체와 관련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