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무관심? 뒷북?…“포항에는 정치인이 없다”..
경북

무관심? 뒷북?…“포항에는 정치인이 없다”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3/05/18 18:06 수정 2023.05.18 18:33
경북안전체험관 ‘포항 탈락’…힘 있는 리더십 부재
의회 성명서·단체들 반발 “다 끝난 일인데 의미없어”
김정재 의원 “최고위원 도전 바쁜지 입장조차 없고”
김병욱 의원 “상주·안동 후보지 선정에 유감 표명”

"포항에는 정치인이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힘 있는 리더십의 부재라는 의미로 보인다.
최근에도 많은 시민들이 기대했던 경북안전체험관 최종 후보지에서 포항이 탈락하자 지역단체들과 포항시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사후약방문격이어서 "다 끝난뒤 무슨 소용이 있느냐"는 지적이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경북도 안전체험관 부지로 상주시와 안동시 등 2개 시를 추천대상 도시로 선정하자 충격에 쌓였다.
지난 2019년 4월 경북도 재난안전실과 소방본부, 포항시간의 경북안전체험관 건립 부지를 포항시로 한다는 합의를 했고 지진특별법에 안전시설 설치에 대한 규정이 있음에도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여, 시군간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고 행정력 낭비를 초래한 저의를 묻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더구나 지하철 화재참사를 겪은 대구시는 시민안전 테마파크를 2008년도에 개관했고 세월호 피해를 겪은 안산시는 경기안전체험관을 2021년부터 운영 중에 있다. 일본 고베시에도 메모리얼 파크가 있듯이, 11.15촉발지진과 태풍 힌남로의 피해를 연거푸 겪은 포항이야말로 안전체험관 건립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포항지진범대위는 "경북도와 행전안전부는 아직도 지진과 태풍의 큰 아픔을 겪은 50만 포항시민을 위하여 지진특별법에도 안정시설 설치에 관한 규정이 있고 2019년 4월 합의한 포항에 안전체험관 건립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다음날인 16일 포항시의회도 경북도 안전체험관 건립사업 최종 후보지 선정 결과에 대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포항시의회는 전날 긴급 의장단, 상임위원장 간담회를 통해 경북도 안전체험관 건립 추진 최종 후보지에 2017년 포항지진과 2022년 태풍 힌남노 등 각종 대형 재난‧재해를 겪은 포항이 배제된데 대해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시의회는 “이번 결정은 안전도시 포항을 만들기 위한 50만 포항 시민의 염원과 그동안 포항시민이 입은 피해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처사”라며, “지진특별법 상 안전시설 설치에 대한 명시적인 근거와 경북도와 포항시 간 구체적 합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지 공모를 실시한 것은 처음부터 포항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기 위한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각종 재난사고 발생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건립하는 안전체험관을 대형 재난을 겪은 도시에 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갑작스럽게 공모를 진행하고 평가기준도 뒤늦게 발표하는 등 전형적인 탁상‧졸속 행정으로 시‧군간의 갈등과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하고 포항시민을 우롱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17일에는 포항 촉발지진의 최대 피해지역인 흥해읍 주민단체들이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40여개 단체로 구성된 흥해읍 주민단체 회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포항지진특별법』 상 명시적 근거와 경북도 및 포항시 간의 합의 사항, 그리고 재난 피해지역의 특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경북도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흥해읍 주민들은 지난 2017년 11월 15일 정부의 국책사업 관리 부실로 발생한 강진으로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고 이재민 신세로 전략했으며, 특히 대성아파트 등 6개 아파트 500여 세대는 완전히 부서졌고 그 외 많은 아파트들도 큰 피해를 입어 일부 주민들은 무려 1,435일간 차디찬 흥해 실내체육관의 바닥에서 밤을 지새야만 했다고 주장했다.
그나마 2019년 경북도와 포항시 간 안전체험관 포항 건립 합의 사항 이행을 간절히 기다려 왔건만, 이번 경북도의 부지 공모 결정은 흥해읍 지진피해 주민들을 두 번 죽이는 지극히 부당한 처사라고 밝혔다.
이에 흥해읍 주민들은 경북도의 안전체험관 부지 선정 결과를 즉각 취소하고 이런 논란을 불러 일으킨 소방본부 관계자를 엄중히 문책할 것과 지난 2019년 경북도와 포항시 간의 합의사항을 즉각 이행하여 안전체험관을 포항에 건립할 것을 경북도에 촉구했다.
지역에서 이같은 반발이 계속되자 포항남구의 김병욱 국회의원이 경북 안전체험관 추천부지로 상주와 안동을 선정한 경북 소방본부에 유감을 표했다.
지진과 태풍 힌남노 피해를 연이어 겪은 포항에 안전체험관을 설치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지만 경북도의 대답은 없는 실정이다. 사실상 다 끝난 후 유감 표명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는 불만이 커지고 있다.
포항 북구 김정재 국회의원은 여당 최고위원 도전에 나선 상황이어서 그런지 지역현안에는 입장표명도 없어 포항에는 정치인이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018년 12월 지진대응과 특별도시재생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국가지진방재교육관 건립을 위한 용역비 1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국가지진방재교육관 건립사업은 총사업비 1천억원 규모로 국내에서 지진으로 가장 많은 피해가 발생한 포항 흥해읍에 국가방재교육 공원을 조성하고 공원내에 재난관련 학습장, 대패시설, 체험관, 교육장, 역사관 등을 건립하는 것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진극복 및 안전도시 건설의 핵심이라고 설명했지만, 행안부는 1억원을 집행도 하지 않았고 예산문제로 사업은 유보상태로 알려진다.
결국 포항시는 시비 2억원을 들여 자체용역을 했지만 사업은 유보상태가 돼버려 예산만 낭비한 실정이다보니 지역을 결집하고 대규모 현안사업들을 유치시킬 수 있는 '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15일부터 건강상 이유로 한달간 병가를 갔다. 그러자 포항시정을 두고 경북도와 포항시간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