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당정 “불법전력 단체·출퇴근 도심 집회 못한다”..
정치

당정 “불법전력 단체·출퇴근 도심 집회 못한다”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5/24 16:43 수정 2023.05.24 17:07
0시~6시 집회금지 제한 추진
한동훈 “불법 명백하다”

당정은 불법 전력이 있는 단체가 집회·시위 개최 계획을 신고할 경우, 이를 허가하지 않는 방안과 함께 출퇴근 시간대 도심에서 여는 집회·시위를 신고단계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0시∼오전 6시 시간대 집회 금지 관련 입법을 추진하고 경찰 등의 공권력 행사를 위축시키는 기존 집회·시위 관련 매뉴얼이나 관행도 개선하기로 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날 국회에서 '공공질서 확립과 국민 권익 보호를 위한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 16∼17일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노숙 집회'를 계기로 불법 집회·시위 대응책을 논의하자는 취지로 개최됐다.
당에서는 윤재옥(대구·달서구갑)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이만희(경북·영천청도)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수석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윤희근 경찰청장 등이 참석했고 대통령실에서는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자리했다.
국민의힘 윤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불법 전력이 있는 단체가 이번 집회와 같이 타인의 법익이나 공공의 안녕질서에 직접적으로 위협을 끼칠 것이 명백한 집회·시위는 제한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불법 전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금지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불법 전력이 있는) 그런 단체가 (신고한) 집회 시간이나 장소, 집회의 예상되는 태양(모습) 등 이런 걸 볼 때 직접적으로 공공질서 안녕에 위협을 끼칠 것이 명백한 경우 제한하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각에서 해당 조치에 대해 '헌법에 맞지 않는 집회·시위 허가제로 비칠 소지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정책위원회 이만희 수석부의장은 "허가제라든지 이런 의견은 전혀 아니다"라며 "관련 단체에서 집회 금지·제한에 대해 법원에 여러 처분이나 소송을 제기하면 경찰 의견이 수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는 취지"라고 답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집회·시위법(집시법) 5조에는 금지와 관련한 내용이 규정돼있는데 이 조항에 근거해 불법 시위 전력이 있는 단체가 유사한 시위를 하려는 경우 금지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추가적인 규제를 하는 건 아니고 집시법 내에서 판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출퇴근 시간대 주요 도심 도로상에서 개최하는 집회·시위는 역시 신고단계에서 제한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모아졌다"며 "야간 문화제를 빙자한 집회나 편법·불법 집회에 대해서도 법의 취지에 맞게 적극적으로 해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숙집회'에 대해 "노숙 자체를 단순히 잠을 자는 문제가 아니고 집회·시위의 연장으로 보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자신이 발의한 0시∼오전 6시 집회·시위 금지 법안을 중심으로 야당과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부연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사생활 평온을 침해하는 유형의 소음도 집회·시위 소음규제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소음 기준을 강화해 전체적으로 5∼10㏈(데시벨) 정도 기준을 강화하는 권영세 의원 안을 중심으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당한 공권력 행사를 위축시키는 지난 정부의 매뉴얼이나 현장의 잘못된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며 "공권력 행사로 현장 공직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는 여러 조치들을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선은 소송 지원이나 내부적 신분상 불이익 등이 없도록 조치를 다하겠다는 취지"라며 "입법 조치는 여론을 더 들어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국민들의 집회와 시위의 자유가 다른 동료 시민들의 자유를 심각히 침해하는 경우까지 보장돼야 하는 어떤 절대적 권리는 아니지 않으냐"며 "다른 시민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중점적으로 봐서 (집회·시위의 자유를) 남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한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이어 '이번 건설노조 집회를 불법이라 보느냐'는 질문엔 "집회에 여러 가지 태양이 있겠지만 불법적 요소가 많이 확인됐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상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