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한국여성의정 ‘남녀 동수의 날’ 선포..
정치

한국여성의정 ‘남녀 동수의 날’ 선포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5/25 17:01 수정 2023.05.25 17:01
전·현적 여성 의원 모임


전·현직 여성 국회의원 모임인 '한국여성의정'이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1회 남녀 동수의 날 선포식'을 열고 남녀의 동등한 정치 참여를 촉구했다.
'남녀동등 5=5'를 상징하는 5월 25일을 '남녀 동수의 날'로 정했다는 게 여성의정의 설명이다.
여성의정은 현재 국회의원 비율이 남성 81 대 여성 19로 불평등하다고 지적하면서 남녀동등참여지원법의 국회 처리를 촉구했다. 여성의정 신임 대표로는 국민의힘 3선 출신인 이혜훈 전(서울·서초구갑) 의원이 추대됐다.
아울러 공동대표에는 국민의힘 김정재(경북·포항북)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전 의원과 진선미 의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맡았다. 이혜훈 신임 대표는 개회사에서 "평등한 대표제, 즉 남녀 동수 실현을 통해 진정한 국민주권을 완성하는 길에, 모든 영역에서 더 이상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평등한 미래를 열어가는 길에 모두가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여성권익과 여성의 대표성 강화 측면에서 지난 10년간 많은 성과를 거두었음을 구체적으로 보고하고 앞으로는 단순히 여성권익의 문제를 넘어 모든 영역에서 여성이든 남성이든 청년이든 어르신이든 더 이상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공정한 정치적 대표성 강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축사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은 "취약한 민주주의를 유능한 민주주의로 바꾸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라며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서 남녀 동수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여성 대표성 확보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으면 민주주의 완성도 멀기만 할 것"이라며 "여성은 물론 청년층을 포함한 모든 정치적 과소 대표 계층의 주권 실현과 역량 강화에도 여성의정이 더욱 관심을 기울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남녀 동수는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권리와 책임, 권력을 동등하게 나누는 남녀동등 참여를 지향한다"며 "민주당이 지향하는 길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공직 후보자 추천 시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고 이행방안을 당헌·당규에 명시해야 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 권고를 각 정당이 진지하게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현재 국회에 발의되어 있는 남녀동등참여지원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