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국민분노에…국힘 ‘시민단체 정상화TF’ 발족..
정치

국민분노에…국힘 ‘시민단체 정상화TF’ 발족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5/25 17:50 수정 2023.05.25 17:50
“피해자·국가보조금 담보”
29일 최고위서 위원장 결정

최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지원해 온 시민단체를 둘러싸고 논란이 이는 것을 계기로 국민의힘은 당 산하에 '시민단체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한다.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최고위)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강민국 수석대변인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TF 위원장과 위원들은 오는 29일 최고위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강 수석대변인은 "그간 시민단체의 탈을 쓰고 피해자와 국고보조금을 담보로 해 온 시민단체들에 대해 국민이 분노하고 있어서, 그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비공개회의에서 나왔다"면서 TF 발족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지원해온 시민단체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징용 판결금 2억원가량을 받은 피해자 유족들에게 11년 전 약정을 근거로 20%를 요구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자 시민단체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에 나선 것이다.
김기현 대표도 이날 최고위에서 "국민 기부금 대부분을 자신들의 인건비, 관리사업비로 지출하며 피해자 직접 지원에 소홀한 단체가 피해자 보상금 수령금을 강탈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명분은 피해자 지원을 한다지만 속은 자신들의 배를 불리려 한 게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운동을 가장한 비즈니스이고 자신들의 일자리 창출 도구라는 비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직격했다.
앞서 김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강제징용뿐 아니라 시민단체라는 이름으로 국가보조금을 빼먹어 도둑질하고 피해자에게 돌아갈 보상금을 빼먹는 짓이 우리 사회에 만연돼 있다"며 "이제 비정상을 바로잡아야 할 때다. 문재인 정권 내내 자행된 시민단체들의 특권과 반칙을 발본색원해 악의 뿌리를 없애겠다"고 비판했다.
또한, 최고위는 다음 달 9일 태영호 의원의 사퇴로 공석이 된 최고위원 보궐선거를 위한 전국위원회 소집 안건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전국위원회에서는 최고위원 선출, 당헌 개정, 전국위원회 부의장 선출 안건 등이 상정될 예정이다.
최고위는 아울러 당 홍보본부장과 상설위원회 위원장 14명 임명안을 의결했다. 홍보본부장 겸 홍보위원장에는 송상헌 제일기획 국내비즈니스부문 광고팀장이 임명됐다.
현역 의원 중에서는 국가안보위원장에 성일종, 북한인권 및 탈·납북자위원장에 하태경, 법률자문위원장에 전주혜, 노동위원장에 김형동, 중소기업위원장에 한무경, 국민통합위원장에 이용호, 약자와의동행위원장에 이용 의원등이 임명됐다.
전직 의원 중에서는 18대 비례대표 이춘식 전 의원이 실버세대위원장으로 합류했다.
통일위원장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를 지낸 정양석 전 의원(서울 강북갑·재선)이 임명됐다. 소상공인위원장에는 전략기획부총장을 지낸 홍철호(경기 김포을·재선) 전 의원이, 중산층·서민경제위원장에는 당 사무총장과 여의도연구원장을 지낸 김선동 전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김상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