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산, 내년 예산편성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경북

경산, 내년 예산편성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서경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6/08 16:59 수정 2023.06.08 17:00
시민·공무원 등 80여명 참석

경산시는 지난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과 시민, 관계 공무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과거에 지방자치단체가 일방적으로 예산을 결정하던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예산 운용의 투명성과 재정 배분의 공정성을 높이고,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우리 시는 2019년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을 시작으로 본격 운영 중이다.
이번 주민참여예산학교는 기초교육과정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 △주민참여예산 우수 사례 △사업발굴 및 주민사업제안서 작성 방법 등 실제 사례를 공유하고, 주민참여 예산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었다. 7월 중순경 다시 주민참여예산학교 심화 교육과정을 열어 시민들이 평소에 필요하다고 생각한 주민제안사업을 직접 작성하고 제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조현일 시장은 “ 앞으로 주민참여예산제를 확대 운영하여 시민들의 복지향상과 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예산편성을 통해 요구에 응답하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다”고 했다. 이종구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