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전공의 ‘집단이탈’…속 타는 환자들..
경제

전공의 ‘집단이탈’…속 타는 환자들

강명환 기자 gang3533@hanmail.net 입력 2024/02/20 18:10 수정 2024.02.20 18:36
100개 병원 6415명 사직
전국 의료 현장 ‘대혼란’
시민들 “그래도 환자는 봐야지”

전공의 집단 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20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한 전공의가 사직서를 든 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전공의 집단 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20일 오전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전공의가 사직서를 든 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전공의들이 의과대학 증원에 반발해 근무중단을 단행한 가운데 100개 주요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 55%인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 중 25%가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사이 수술 취소 등 34건의 피해 사례도 접수됐다. 정부는 진료 공백 최소화를 위한 수가 등 정책 지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전공의들에게는 현장으로 복귀하라고 재차 당부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날 오후 11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 점검 결과 소속 전공의 55%인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단 사직서는 모두 수리되지 않았다. 사직서 제출자의 25%인 1630명은 근무지를 이탈했다.
박 차관은 "근무지 이탈의 경우 세브란스 병원, (서울)성모병원 등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나머지는 이탈자가 없거나 소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면서도 "병원 별 숫자가 공개되면 자기들끼리 독려와 비판이 있을 것 같아서 바람직하지 않겠다는 판단이 들어 개별 기관 통계는 당분간 공개를 안 하겠다"고 말했다.
또 복지부가 ▲연세세브란스 ▲강남세브란스 ▲원주세브란스 ▲한양대병원 ▲한림대성심병원 ▲건보공단 일산병원 ▲순천향대천안병원 ▲상계백병원 ▲부천성모병원 ▲대전 성모병원 등 10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한 결과 19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전체 전공의 1630명 중 1091명(66.9%)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757명(46.4%)이 출근하지 않았다.
복지부는 이미 업무 개시 명령을 내린 전공의 29명을 제외한 남은 728명에 대해 업무 개시 명령을 발령했다. 728명을 포함해 이날 오전 기준 업무 개시 명령을 내린 전공의는 831명이다.
김국일 중수본 비상대응반장은 "오늘(20일) 약 50개 병원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하고 근무지에 나타나지 않은 분 대상으로 업무 개시 명령을 할 것"이라며 "명령이 이뤄지고 나면 통보 받은 즉시 진료 현장으로 돌아오길 바라고, 행정처분은 그 이후에 고려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전날부터 운영한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총 34건이었고 수술 취소 25건, 진료예약 취소 4건, 진료 거절 3건, 입원 지연 2건 등이 있었다.
박 차관은 "이 중에는 1년 전부터 예약된 자녀 수술을 위해 보호자가 회사도 휴직했으나 갑작스럽게 입원이 지연된 안타까운 사례도 있었다"며 "정부는 이러한 피해사례를 검토해 환자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신속히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소송에 대한 지원도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중수본에서는 각 의료기관에서 유연한 인력 관리 등을 통해 필수진료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지원을 실시하고 비상진료체계가 실효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보상을 강화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권역·전문응급의료센터의 수술 등 응급의료 행위와 응급의료 전문의 진찰료 수가와 경증환자 전원에 따른 회송 수가를 인상한다. 복지부는 이날 응급진료 전문의의 진찰료 수가를 한시적으로 2배 지급한다고 안내할 예정이다.
또 입원환자 비상진료 정책지원금을 신설해 입원 환자를 진료하는 전문의에 대한 추가적인 보상을 실시하고 입원전담전문의 업무 범위를 확대해 당초 허용된 병동이 아닌 다른 병동의 입원환자까지 진료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한다.
아울러 권역외상센터 인력·시설·장비를응급실의 비외상진료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턴이 필수 진료과에서 수련 중 응급실·중환자실에 투입되더라도 해당 기간을 필수 진료과 수련으로 인정하는 등 수련 이수 기준을 완화한다.<르포 8면> 뉴시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