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전환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
오피니언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전환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

일간경북신문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4/04/22 16:40 수정 2024.04.22 16:41
전 주 미
영주소방서 소방위

내리쬐는 햇살이 뜨겁게 느껴지는 지금 어느새 봄이 지나감을 느낀다.
며칠 사이 기온이 갑자기 올라 여름이 다가왔음을 알게 되고, 황사와 미세먼지로 공기는 탁했으며 급변하는 날씨처럼 재난상황도 복잡 다양화 되는 우리사회의 안전은 아무 탈 없이 편안한지 생각하게 된다.
함께 실천하는 안전문화 분위기 확산을 위해 소방은 대국민 안전교육 중요성이 부각됨을 인지하고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 이라는 슬로건을 정했으며, 재난 안전에 대해 국가책임에서 ‘스스로를 지키고(By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Government)’ 세부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재난 상황에서 스스로 자신을 지킬수 있는 능력 함양을 위한 수요자별 교육 추진으로 5세 미만의 유아기 ~ 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대상별 신체와 신체인지적 특성 등을 반영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상 및 재난시 대응활동을 위한 소방안전가이드 제작 및 배포 중에 있으며, 수요자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 중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을 활성화 할방침이다.
아울러,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자기를 지키는 능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교육‧역량을 습득 할 수 있는 교육 추진으로 자기 주도 학습 교육, 심폐소생술 교육 강화, 반복‧체험교육을 점으로 추진한다.
또한, 소방안전교육사 등 전문인력 운영 활성화 및 지속 가능한 소방체험관 등 체험프로그램을 확대하며 5월 전국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9~10월 응급처치 집중 홍보 기간 운영 등 국민 밀착형 소방안전교육‧홍보 강화에 힘쓴다.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민관협업을 통한 공동가치 실현하는 것으로 장애인 안전 확보 능력 향상을 위해 협의체 구성(한국장애인개발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환경‧지리적 여건으로 체험시설 방문이 어려운 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이동체험차량 방문 안전교육(교육부), 재한외국인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내 안전교육 지원(법무부)등 공공기관과의 협업과 중학생 대상 삼성드림클래스 교육사업 협업(삼성복지재단), 화재안전, 응급처치 등 중점 교육분야 대국민홍보콘텐츠 상호 협렵(KT)등 민간기업과의 협업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우리의 시간이 아무일 없는 듯 흘러가는 것은 안전이라는 토대가 있어서 안심하고 살아가기에 가능하다.
영주소방서에서는 시민중심의 안전가치에 일상의 안심을 더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이 깊숙이 자리잡혀 「너와 나, 우리 의 안전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