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대구교육청 ‘넷제로앳스쿨’ 프로젝트 협약..
교육

대구교육청 ‘넷제로앳스쿨’ 프로젝트 협약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5/02/20 19:11 수정 2025.02.20 19:11
에코나우·넷제로 얼라이언스

대구시교육청은 19일 시교육청 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학교 환경교육을 위해 ‘사단법인 에코나우’, ‘넷제로 얼라이언스’등 2곳과 ‘넷제로앳스쿨’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넷제로앳스쿨’은 학교의 탄소배출을 체계적으로 측정, 분석, 관리 데이터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탄소배출 현황을 기술적으로 파악하고, 탄소 문해력 교육을 통해 학생, 교사 등 학교 구성원이 탄소배출 저감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해 실질적인 환경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종합적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학교의 탄소배출 활동 데이터 측정·분석·관리, ▶학생, 교사, 학부모의 능동적 탄소배출 저감 참여 유도, ▶교육을 통해 학교의 실질적 탄소배출 저감 실천 및 검증 등에 관한 유관 기관 간 협력 체계 구축이다.
먼저, ‘대구시교육청’은 에너지 효율이 낮은 학교, 학교 규모가 큰 학교, 탄소배출 저감의 의지가 강한 학교 등 학교 탄소 저감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초·중 20개 학교를 선정해 행정적·제도적으로 지원한다.
‘사단법인 에코나우’는 UN과 함께 지속가능발전을 이끌 미래세대를 키우고 탄소저감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활동하는 NGO로, 프로젝트를 총괄하며 탄소문해력 교육, 기후·환경교육, 탄소 저감 방법 제안, 강사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넷제로 얼라이언스’는 국내 탄소중립 이행을 목표로 주식회사 아이투맥스를 대표기관으로 자발적으로 구성된 전문기업 협의체로, ‘넷제로앳스쿨’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및 운영 등의 기술적 지원을 제공한다.윤기영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