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건보 대경본부, 노인요양시설 감염예방 교육..
대구

건보 대경본부, 노인요양시설 감염예방 교육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5/06/26 19:49 수정 2025.06.26 19:49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는 지난 16일 대구 소재 노인요양시설 49개소를 대상으로 감염예방 및 구강관리 강화를 위한 2025년 ‘감염안심 ZONE 시즌Ⅱ’ 및 ‘S·O·S(smile of senior) 프로젝트’ 사업으로 장기요양기관(입소시설) 감염관리자 교육을 실시했다.
‘감염안심 ZONE 시즌Ⅱ’ 사업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5년차에 코로나 재유행에 대비해 시설 종사자의 감염관리의식을 강화하고 상시 감염예방체계 구축을 위해 대구시의사회 등 보건의료 전문가와 협업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S·O·S(smile of senior) 프로젝트’ 사업은 고령화 사회 속에서 노인의 구강건강이 전신 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구경북회 등 전문가와 협업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교육에는 경북대학교병원, 대구시 감염병관리지원단과 함께 감염관리 표준주의, 전파경로별 예방법 등 이론 학습은 물론, 교육생 전원이 직접 개인보호구를 착‧탈의해보고, ATP 측정기를 통한 손오염도 측정 실습도 이뤄져, 손위생의 중요성 재인식 및 올바른 실천을 다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많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구경북회의 구강 기능 상태(구강건조증, 치아상실, 의치 사용 등)에 따른 맞춤형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장기요양기관의 올바른 구강관리의 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윤기영기자[일간경북신문=일간경북신문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