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도,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
경북

경북도,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

운영자 기자 입력 2014/07/07 17:09 수정 2014.07.07 17:09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원년’선포
경북도는 7일 도청 강당에서 경북도 주민참여예산협의회 위원 6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주민참여예산’활동에 본격 돌입했다.
이날 위촉된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은 지난 5월 재정분야에 관심이 있는 도민들 대상으로‘인터넷 공모’등을 통해 모집 선발됐으며, 향후 1년간 경북도 주민참여예산협의회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주민참여예산협의회는 향후 2015년도 예산의 합리적, 효율적 편성을 위해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제안사항 심의 ▲재정투자사업의 우선순위 선정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의견제안 등 예산편성을 위해 참여하게 된다.
경북도의‘주민참여예산제’는 지방재정법에 설치·운영 근거를 두고 있으며, 주민들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그 내용을 제안하고 심의하는 협의체로 예산의 투명성·합리성·효율성을 보장하는 제도이다.
한편, 경북도는 2014년을‘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원년’으로 선포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도 시행규칙 제정에 이어 지난 3월과 4월에는 도민을 대상으로 예산학교 운영과 아울러, 이 달에는 여론조사와 주민제안을 받아 2015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며, 전문가, 교수 등과 함께 재정포럼을 통해 효율적인 재정운용과 발전방안,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토론회도 개최할것이라고 밝혔다.
주낙영 도 행정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민선 6기 출범과 동시에 예산편성과정에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한다는 것은 아주 뜻 깊은 일이다”며,“예산의 편성에서부터 집행에 이르기까지 주민참여예산 위원회를 통해 도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반영해 건전한 재정운영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