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생활 속 참여형 프로 준비에 최선..
경북

생활 속 참여형 프로 준비에 최선

운영자 기자 입력 2014/12/21 21:30 수정 2014.12.21 21:30
경북도, ‘2015 세계어린이물포럼’ 사전 대회 개최
▲     ©
  경북도는 2015 제7차 세계물포럼과 병행되는 시민포럼 프로그램 일환으로 개최될 ‘2015 세계어린이물포럼’ 사전준비를 위해 20 · 21 양일간 사전 국내대회를 열었다.
  경주보문청소년수련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국내 각 지역에서 1차 서류전형을 통해 선발된 60명의 어린이들이 참가했다.
  이번 국내대회는 경북도 후원으로 (사)한국물포럼이 주최하고 녹색미래와 분당환경시민의모임 등 어린이물포럼 관련 전문 NGO단체와 대학생 자원봉사자 등이 함께하는 특화된 행사로 미래 세대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각 지역의 물과 생명, 환경에 대한 주제들을 가지고 토론하면서 지역 물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구촌 기후변화에 따른 물 환경 보존방안 등에 대한 학습은 물론, 세계물포럼에 대한 목적과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
  세계물포럼 내 어린이물포럼은 제3차 세계물포럼(일본)에서 출발해 4차대회(멕시코), 5차대회(터키)까지 이어지다가 6차대회(프랑스)에서는 빠지게 됐지만, 국제NGO, 시민사회단체 등의 요청으로 제7차 세계물포럼에서 다시 추진하게 됐다.
  정부, 학계, 기업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물 포럼을 벗어나 대륙 간, 국가 간, 지역 간, 인종 간 갈등과 이해타산을 벗어버리고 어린이들의 순수한 마음과 시각에서 바라본 물과 생명,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나름대로 찾아보는 노력을 기울인다는데 남다른 의미가 있는 것이다.
  1박 2일간의 프로그램 중점 내용은 물 환경의 이해, 기후변화에 따른 물 문제의 심각성 인식, 국제대회 참가를 위한 기본 소양교육을 비롯해 주제별 미션수행을 위한 조별 토론과 조사발표, 어린이세계물포럼 이해 및 경주지역 전통문화체험 시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장상길 도 세계물포럼지원단장은 “불과 4개월여를 앞둔 2015대구경북세계물포럼에 국민 누구나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하면서 생활 속의 실천행동들을 스스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참여형 프로그램을 준비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곤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