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에 남아있는 어혈과 노폐물 제때 잘 제거해야
장석원 붓기한의원 원장.
겨울은 성형하기 가장 좋은 계절로 꼽힌다.
실제로 성형외과 1년 매출의 상당부분이 겨울시즌에 집중된다. 겨울에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은 이유는 낮은 기온만큼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의 위험 또한 낮기 때문이다.
기대한 만큼 성형이 부작용 없이 잘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성형 후 부기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성형부기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붓기한의원 측에 따르면, 성형 수술 후 발생하는 부기는 평소에 몸이 부은 상태와 성격이 다르다.
장석원 붓기한의원 원장은 "수술을 받다 보면 혈관 손상이 일어나고 혈액이 유출되는데, 이로 인해 멍과 부기가 발생하게 된다. 특히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과 같이 뼈에 손상을 주는 수술은 부기로 인해 추후 피부 늘어짐 현상 등의 후유증을 남기기도 한다"고 밝혔다.
또 "안면윤곽 부기나 양악 부기 등 성형부기를 잘 제거하려면 수술 후 냉찜질을 잘해야 한다. 냉찜질은 혈액응고를 도와 출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성형 직후 며칠간 부기가 더 심해진다. 부기가 더 이상 심해지지 않는 시기가 되면 냉찜질에서 온찜질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성형 후 당분간은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산책은 성형부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 부기를 빼기 위해 사우나에 가는 것은 금물이다. 사우나에서 땀을 흘리면 오히려 염증을 악화시켜 부기가 심해질 수 있다.
장 원장은 "성형부기는 초기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안면윤곽이나 양악 부기 등 심한 부기는 초기에 잘 관리하지 못하면 피부 탄력이 저하돼 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체내에 남아있는 어혈과 노폐물을 제때 잘 제거함으로써 성형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