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골두 무혈성괴사·퇴행성 관절염‘효과적’
성장인자가 풍부한 혈소판 풍부혈장(PRP)을 줄기세포와 함께 주입하면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뼈 재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임상논문들이 미국과 영국의 학술지에 실렸다.
성장인자가 풍부한 혈소판 풍부혈장(PRP)을 줄기세포와 함께 주입하면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뼈 재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임상논문들이 미국과 영국의 학술지에 실렸다.
2009년 청담동에 스템스 줄기세포 클리닉을 개원한 박재우 박사는 지방줄기세포 PRP 뼈재생술로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 및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을 성공적으로 치료해 왔다. 박 박사의 자가 지방줄기세포 PRP 뼈재생술 치료 효과는 2011년부터 2014년에 사이에 영국과 미국의 학술지에 게재됐다.
지난해 영국 ‘저널 오브 인터내셔널 메디컬 리서치’(자가지방줄기세포 사용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완치 사례), 2012년 미국 ‘페인 피지션’(지방줄기세포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환자에서 지속적 뼈재생 유도), 2011년 영국 ‘저널 오브 메디컬 케이스 리포트’(지방줄기세포 사용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뼈재생 및 무릎 퇴행성관절염 연골재생) 등이다.
PRP는 지방 줄기세포가 병변에 잘 머물 수 있도록 지지체 역할을 한다. 또 줄기세포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성장인자도 제공한다. 따라서 PRP를 줄기세포와 같이 관절에 주입할 경우 줄기세포 숫자가 관절 안에서 증가된다.
줄기세포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연골 및 뼈 재생 효과가 더욱 좋다.
줄기세포 연골 및 뼈 재생 효과에는 주입되는 숫자도 중요하다. 배양하지 않을 경우, 자가 골수보다는 자가 지방에 더욱 많은 줄기세포가 포함돼 있다. 여기에 추가로 PRP를 사용해 줄기세포의 숫자를 증가시킨다. 줄기세포와 더불어 PRP를 사용하는 이유다.
줄기세포 뼈재생 치료는 괴사된 골두에 줄기세포를 주입해 손상된 뼈를 재생 시키는 치료법이다. 자신의 지방 줄기세포를 이용하므로 부작용이 거의 없다. 줄기세포와 PRP를 주사로 주입하기 때문에 입원도 필요 없다.
박 박사는 “줄기세포에 PRP를 혼합해 관절에 주입하면 연골 및 뼈 재생이 빠르고 결과도 좋은 것이 큰 장점”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