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한 코 재수술, 전문병원 따로 있어
정원균 차이정성형외과 코성형 클리닉 원장의 시술 모습.
서울 강남 유명 성형외과는 방학시즌에 특히 북새통을 이룬다. 외모가 개인의 경쟁력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로 자리매김하면서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의 수가 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섣부른 성형은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체계적인 수술 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소비자보호원이 성형수술 경험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형수술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2.3%가 '불만족했다', 17%가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코성형은 보형물을 사용하는 수술방법상의 특수성에 따라 부작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진료 과목으로 꼽힌다. 방학 기간이 긴 겨울에 이름난 코재수술 전문 병원이 문전성시를 이루는 이유다.
정원균 차이정성형외과 코성형 클리닉 원장은 "코재수술은 이전 수술로 손상된 조직을 다시 손보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따라서 수술 계획의 수립과 수술방법의 적용에 있어 담당 전문의의 역할이 크게 작용한다. 거듭된 수술로 불안정한 심리상태의 환자가 대부분을 이루기 때문에, 담당 전문의는 환자의 심리적 안정까지 충분히 고려해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세심함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코재수술은 환자별로 부작용 사례가 다양한 만큼 수술 적용 또한 광범위하다. 따라서 수술 전에는 환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분석으로 최적화된 수술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특히 자연스러움을 기본으로 디자인하는 최근 성형 트렌드에 맞춰 전체적으로 완성도 높은 수술을 계획하는 것은 필수다.
정 원장은 "자연스러움의 극대화와 부작용으로 인한 위험성 최소화를 위한 환자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기존의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재수술보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수술이 선호되고 있다. 자가연골이나 자가진피로 대표되는 자가조직, 또는 콜라겐 덩어리 퍼마콜을 이용한 코재수술은 피부가 얇아 수술이 어렵거나 수술 흔적이 심하게 남아 부자연스러운 경우에 최적화된 수술재료로, 환자가 기대하는 수술효과를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