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연구-선도-명인’으로 단계적 추진
경북도교육청이 배움과 나눔이 있는 학생활동 중심수업을 위한‘학생활동 중심 수업 전문가’육성에 나선다.
학생활동중심수업 전문가 육성은 수업연구교사-수업선도교사-수업명인으로 단계적으로 추진되며, 현재의 연구대회 중심에서 벗어나 수업 연구에 전문성이 뛰어난 교사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최고의 수업전문가인‘수업 명인’을 육성하는 프로젝트이다.
수업연구교사는 교육지원청별로 학교장이나 교육장이 추천하는 교사로서 초ㆍ중ㆍ고 급별 학교 수의 1/2 범위 내의 인원을 선정하고, 수업 선도 교사는 도교육청에서 교실수업개선 전국대회 입상자 등의 조건을 갖춘 교사 중에서 50명 이하를 선정한다.
또, 수업명인은 수업 선도 교사 인증 3회 이상 등의 조건을 갖춘 교사 중에서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
학생활동 중심수업 전문가는 정기세미나 및 포럼 참석, 연구 활동비 지원, 각종 수업 관련 연수 등의 지원을 받으며, 심층 수업 컨설팅, 수업 공개, 수업 개선 지원단 등 수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으로 교실 수업 전문가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경북도교육청은 교사 중심의 자발적인 교실 수업 개선 문화를 창조해 ‘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명품경북교육’대표 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