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이칠구 도의원 “경북도와 대학이 함께 지식 생태계를 만..
경북

이칠구 도의원 “경북도와 대학이 함께 지식 생태계를 만들어야 문제 해결”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0/11/24 18:36 수정 2020.11.24 18:37
지역대학과 협력 조례안 발의

경북도의회 이칠구 의원(포항)이 24일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경북도와 대학 간의 상호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경북도 지역발전을 위한 대학과의 협력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대학과의 협의로 대학협력 추진계획을 수립 및 대학협력 사업 및 지원에 관한 사항 규정 ▲협력사업의 발굴·선정 ▲대학협력 협의체 구성 ▲자문 및 연구용역 ▲평가 사후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경북도는 이번 조례안 제정으로 경북내 대학과의 협력 사업을 위한 지원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지식 생태계 구축에 따른 경북도의 각종 현안 문제 해결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이칠구 의원은 “경북도가 처한 인구소멸, 일자리 감소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지역 대학이 서로 협력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경북도와 대학 간 긴밀한 협력기반 구축으로 지역혁신을 선도적으로 주도하고 지역을 발전시킬 인재 육성을 위한 의정 활동을 활발히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안은 24일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심사를 거쳐 오는 12월 18일 열리는 제320회 경북도의회 제6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한편, 오늘날, 인구소멸, 일자리 구조 개편, 4차 산업혁명의 복격화 같은 소용돌이 속에서 대학은 지역 경제·산업·문화 발전의 기초가 되는 인적·물적 자원의 집약체로서 지역혁신과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분야 지역혁신 기반 구축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과 대학 간의 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