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상주감연구소 ‘감잡았어’ 교재 발간..
경북

상주감연구소 ‘감잡았어’ 교재 발간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0/12/22 18:09 수정 2020.12.22 18:10
주요품종·가공·경영 총망라

경북도농업기술원 상주감연구소가 떫은감 전문연구기관으로 지난 25년간의 연구성과와 관련 정보 등 감 농사에 꼭 필요한 내용을 총망라해 한권의 책으로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500페이지 분량으로 일반적으로 주요품종, 재배기술, 병해충 방제로 구성되는 기존 형식에 감의 효능 및 가공 이용, 경영 등의 내용을 추가하여 총 6장으로 구성됐으며, 특히 그동안 상주감연구소에 근무한 여러 농업연구사들이 지난 25년간의 연구성과와 각자의 전문 분야에 초점을 맞춰 쓴 내용을 교재 안에 고스란히 담은 것이 특징이다.
먼저, 제1장 일반 현황에서는 감의 분류와 분포, 재배환경, 생육특성 등을 현시점의 관점에서 다루었고, 제2장 주요품종에서는 연구소에서 육종한 7품종을 포함한 떫은감 22종을 최신의 사진을 곁들어서 다루었다.
아울러 제3장 재배기술에서는 묘목생산부터 결실관리까지를 25년간의 연구성과인 정책제안, 신기술 개발 등의 내용을 추가하여 다루었고 제4장은 병해충방제뿐만 아니라 감 생리장해, 석회보르도액 및 액상 유황 살포효과와 제조방법을 추가로 다루었다. 또, 제5장은 감의 영양성분 및 건강기능성과 가공으로 구성, 제6장은 소비자 선호도 분석과 곶감 수위탁 생산 모델 등 경영에 대해 다루었다.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