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주, 경북도 저출생 극복 시책평가 ‘대상’..
경북

경주, 경북도 저출생 극복 시책평가 ‘대상’

서경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1/12/20 16:50 수정 2021.12.20 16:51
다양한 사업 추진 높은 점수

경주시는 20일 경북도청 도지사 접견실에서 ‘2021 경북도 저출생 극복 시책평가’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 평가는 경북도가 도내 23개 시·군의 저출생 극복을 위한 시책에 대해 심사·평가하는 것으로, ▲공모사업 추진 현황 ▲저출생 극복 기반 구축 ▲범시민 인식 개선 ▲지역 참여도 등 6개 항목을 바탕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시는 저출생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결혼에서부터 임신·출산·육아·교육·건강·안전까지 책임지는 ‘아이행복 원패키지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 시책 추진으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세부사업을 살펴보면 ▲작은 결혼식 추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24시간 영유아 응급진료센터 운영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 ▲아동친화도시 추진 ▲청소년 스마트 건강지킴이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 저출산 문제 등의 인구구조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키 위해 지난해 인구정책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인구정책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시는 ▲작은 결혼식 활성화 ▲출산장려금 대폭 확대 ▲공동육아 나눔터 추가 운영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급 ▲아동친화적 도시 조성을 위한 아동학대 피해제로 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경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