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공약이행·정보공개 평가’ 청송 SA 예천 A등급..
경북

‘공약이행·정보공개 평가’ 청송 SA 예천 A등급

일간경북신문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5/05/19 17:53 수정 2025.05.19 17:54

 

 

공약 이행률 63% 달성

 

청송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25 민선8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민선8기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말 기준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 이행 자료를 분석해 이뤄졌다.
평가 항목은 ▲공약이행 완료 ▲2024년 목표 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이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모니터 평가와 함께 지자체가 두 차례에 걸쳐 제출한 공약이행 보완자료를 면밀하게 검토해 총점이 87점 이상인 지자체에 SA등급을 부여했다.
청송군은 ‘분기별 공약 이행 현황 점검’, ‘군민배심원단 운영’, ‘군 홈페이지 내 공약현황 게시 및 공약코너 운영’ 등을 통해 공약 추진의 투명성과 내실화를 높인 점에서 고평가를 받았다.
민선8기 4년 차를 앞둔 청송군의 총 73개 공약사업 중 30개는 완료, 32개는 정상 추진 중으로, 공약 이행률은 63%에 달한다.
이는 전국 평균(53.05%)과 경북 평균(48.21%)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주요 완료 사업으로는 ▲청송사과 재배시스템 혁신 구축 ▲황금사과 연구단지 조성 ▲진보지역아동센터 확충 ▲청송버스(시내버스) 무료 승차 지원 ▲주왕산 관광지구 정비 ▲주산지 테마파크 완공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개선 ▲지방상수도 현대화 및 공급지역 확대 등이 있다.
정상 추진 중인 사업에는 ▲청송사과 유통센터 시설 확충 ▲스마트 농업 경영시스템 및 스마트팜 구축 ▲의료원 전문검사·진료범위 확대 ▲청송사과축제 글로벌화 ▲자연경관을 활용한 야간 관광명소 조성 ▲LPG(액화석유가스) 공급시설 확대 ▲산남지역 전선지중화 등이 포함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평가 결과는 공직자들의 노력과 군민들의 협력 덕분”이라며, “청송군은 산불 피해 복구에 전력을 다하는 상황에서도 공약 이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임기 내 모든 공약을 완료해 청송군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김연태기자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예천군이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실시된 ‘2025년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22년부터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지난 2월부터 90여 일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을 대상으로 ▶공약이행완료 ▶2024년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일치도 등 5개 분야의 2024년 실적을 절대평가했다.
예천군은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살고 싶은 명품 예천 ▲일상 속 여유 매력 예천 ▲살맛나는 부자 예천 ▲미래교육, 따뜻한 복지 감동 예천 ▲일자리가 있는 행복 예천 ▲스포츠1번지 활력 예천 등 6대 분야 44건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완료 4건, 완료 후 계속 17건, 정상추진 23건 총 73.9%의 공약이행율로 순항하고 있다.
또한, 앞서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2관왕을 차지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올해 3월에는 공약 이행 주민배심원단 회의를 3회에 걸쳐 개최하여 공약사업에 대한 주민들과의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김학동 군수는 “민선 8기 공약사업에 대한 민주성과 투명성을 높여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금인욱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