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전통문화도시 안동 ‘스마트’를 더하다..
특집

전통문화도시 안동 ‘스마트’를 더하다

이두현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3/16 17:22 수정 2022.03.16 17:23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CCTV 3200여대 경찰·소방서 등 연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협력·영상분석 기반 재난·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버스정보시스템·스마트폰 실시간 버스 안내·앱 통합관광안내 구축

안동시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대중교통에서부터 관광, 농축산, 물류·유통, 안전·재난, ICT 산업, 상수도, 하천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시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안전한 도시 조성에 한 발짝 다가섰다. 영상정보통합센터에서 관리하는 3,200여대의 CCTV를 경찰,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실시간 공유하여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긴급 상황에 신속히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연계해, 2021년부터 올해까지 총 36억 원을 투입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관으로 영상분석 기반의 지능형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한다. CCTV 영상 분석으로 지능형 보행자 추적 시스템(치매노인 찾기 등) 및 산불 위치 추적(불꽃 및 연기 정밀 감지) 등 첨단 안전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1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22년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총 사업비 40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정류장을 조성하고, 주차정보 제공 시스템을 마련한다. 또한, 에코클린하우스 솔루션을 적용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도청신도시에는 스마트도시통합운영센터를 운영하면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중교통정보제공, 실시간 교통제어, 공공지역안전감시, 스마트자전거, 상수도시설관리, 공동구 관리 등 6개 분야 사업이 진행중이다. 앞으로 불법주정차감시, 대민지원포털, 쓰레기투기감시, 생태환경 모니터링, 스마트스쿨존 감시, 스마트 헬스 파크, 미디어복합폴 등 7개 서비스가 추가 운영될 예정이다.
대중교통은 더욱 편리해졌다. 지난 2019년부터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을 시작해 지금까지 버스정보안내기(BIT) 84개소(85대), 버스 138대에 통합단말기를 설치하고,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했다. 누구나 스마트폰 또는 정류장 정보안내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버스 도착 시간을 편리하게 알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든 시내버스(138대)와 버스정류장(53개소)에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개통해 시민과 관광객의 인터넷 접근성 및 편의를 증진했다.

 
관광분야에서는 스마트폰 하나만 들면 편리하게 관광을 즐길 수 관광 시스템을 만든다. 안동의 관광정보를 모바일 앱(app) 플랫폼으로 구현한 스마트 통합관광안내시스템을 구축하여 맞춤형 코스 추천, 위치기반 관광전자지도 안내, 스탬프 투어 체험, 외국어 번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한 ICT 기술사업화도 추진한다. 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협력하여 3년간 2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중소기업에 파급효과가 큰 ICT융합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부터 5년간 10억 원의 사업비로 지역 중소기업의 ICT기술을 고도화하고 제품상용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업분야에도 스마트 기법이 접목된다. 임하면 오대리 과수원(62ha)에는 지난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총 사업비 245억 원이 투입되고 있다. 사과 노지재배부터 유통까지 농업 전분야를 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 영농으로 전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안동스마트팜사업단을 컨트롤타워로 두고 생산단지(관수·관비, 생육·병충해 모니터링, 무인방제, 미래과원 등) 구축, 유통·기초기반(통신인프라 구축) 조성, 지원센터 조성(통합관제센터) 등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외에도 축산분야에서는 2020년부터 금년까지 5억 원을 투입하여 통신, 센서, CCTV 등 ICT 장비 지원으로 축산분야 ICT 융복합 확산사업 지원도 해나가고 있다. 상수도분야에는 73억 원을 들여 스마트 관망관리시스템으로 실시간 수량·수질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지역내 국가하천 수문 66개소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통합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안동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생활 영역에서부터 위험한 재난 분야에 이르기까지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 여건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또한 “ICT기술 개발·상용화로 중소기업 성장을 도모하고, 스마트 농축산업 전환에도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