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이강덕 포항시장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 합의는 시민..
특집

이강덕 포항시장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 합의는 시민들의 노력 덕분”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2/04/12 18:14 수정 2022.04.12 18:16
“포스코와 함께 지방소멸 막아낼 것”

2022년 새해 벽두부터 포항에서는 포스코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서울 이전이란 이슈가 터지면서 포항시전체에 반대 물결이 일며 그야말로 뜨거운 용광로로 변했다. 하지만, 시민들의 꾸준한 반대운동이 이어져 결국 포스코홀딩스 포항이전 합의란 열매를 맺게 이른다. 그렇지만 그 과정은 결국 순탄치 않았다. 이번 합의를 이끌어낸 주역 이강덕 포항시장의 입을 통해 포스코홀딩스 포항이전에 관해 들어본다. (이 시장은 12일 선관위에 포항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최근 포항이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관련해 시끄러웠는데 결국은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포항에 설치하는 걸로 합의 됐다. 그 과정이 순탄지 않았던걸로 아는데...

▶먼저, 지난 2월 25일 ‘포스코 지주사 본사 포항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의 전격적인 합의에 이르기까지 서명운동을 비롯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주신 51만 포항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포스코는 지주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시민들과 어떤 소통도 없이 일방적으로 포스코홀딩스라는 지주사의 서울 설치와 미래기술연구원의 수도권 설립을 결정했다. 이에 반세기 대한민국 근대화·산업화를 위해 환경 문제 등을 묵묵히 희생해 온 시민들은 크게 분노했다. 이를 저지하기 위해 포항시와 시의회, 경북도와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에서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힘을 모아 나갔다.
저 역시 깊은 책임감과 함께 사명감을 갖고 시민들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 1월 18일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을 만나 강력 항의했고, 윤석열 당선인(당시 대통령 후보)을 만나 건의해 “국가기관도 지방으로 가는 마당에 국민기업 포스코가 지주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지방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반대한다”라는 공감을 이끌어냈다.
또한,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이어 대통령님께 건의문을 전달한 후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대책을 요청했다.
특히, 지역 소멸과 수도권 집중을 촉발할 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깊은 분노감과 위기의식을 느낀 시민사회에서 자발적으로 포스코지주사ㆍ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고, 단기간 내 40만 명이 넘는 시민과 인근 지역민들이 참여하기도 했다.
이후, 경제·종교·사회 등 각계각층의 성명 발표와 시민들의 릴레이 시위와 집회가 이어졌고, 서명운동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경북도와 도내 시·군, 대구시 등 폭넓은 동참이 이뤄졌으며, 대선 후보들도 찬성을 표명하면서 전국적인 공감과 지지를 받으며 전국민적인 관심을 받는 국가 균형 발전의 화두로 떠올랐다.
그 결과,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과 전중선 포스코 사장이 2월 25일 시청을 방문해포스코 지주사의 포항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 설립, 그리고 지역상생협력 및 신규 투자사에 대한 포스코의 의사를 전달하면서 극적으로 합의가 이뤄지게 됐다.
이는 포항시민이 절박한 심정으로 하나 된 뜻을 보여줬기에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경영진의 태도변화를 이끌어 냈다고 생각하며, 거듭 하나로 뭉쳐준 우리 포항시민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이런 일련의 상황은 포스코 지주사 전환 사태로 더욱 수면위로 떠오른 지방 소멸 사안에 대해 지역민들이 위기의식을 크게 느끼고 우려를 표출한 것이 아닌지?

▶포스코가 지주사 본사를 서울에 두고,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에 설치하려한 것은 비단 기업의 경영 활동 차원에서 볼 것이 아니라,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존속까지 내다 봐야할 시대적 화두 차원의 문제였다.
지난 2003년 지역균형 발전이 국가정책 아젠다로 설정된 지 20여년이 흘렀지만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는 오히려 더 커졌다. 급기야 2020년에는 수도권 인구 비중이 비수도권 인구를 추월하여 전체 인구 50% 이상을 차지함과 동시에, 사상 처음으로 사망률이 출산율을 앞지를 정도로 인구감소 문제도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000대 기업의 본사 중 743개(74.3%)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이들 기업의 매출액은 전체의 86.9%를 차지하고 있다. 지방은 각종 세제 혜택을 노릴 목적으로만 지방에 두고 실질적인 경영활동은 수도권에 영위하는 기업까지 포함하면 90%를 훨씬 넘는다.
수도권은 인구과밀로 인한 비경제적 비용의 증가와 부동산값 폭등 같은 많은 사회적 문제점에 직면한 반면, 지방은 청년인구 유출과 소비 위축으로 인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다.
수도권 집중 현상은 이렇듯 우려를 넘어 매우 심각한 상태다. 이는 결국 지방소멸로 귀결되고 지방의 문제는 중앙으로 이어져 결국 국가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진다. 포항에서 시작돼 포항에 본사를 둔 국민기업 포스코가 본사를 서울로 이전한다면 신규투자에서 포항이 배제되고, 우수한 인재의 수도권 유출이 가속화되는 등 지방 소멸을 더욱 촉발시킬 것이 자명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한민국의 생존 자체를 위협 받고 있다는데 모두가 공감하였기에 포스코 지주사 서울 이전에 대해 결사적으로 한마음 한 뜻으로 반대의 의견을 모아 저지할 수 있었다.

-일각에서는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서울 설치가 이미 1년여 전에 결정이 났는데 포항시의 대응이 늦었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한 의견은?

▶포스코의 분할 및 지주사 이전 계획은 치밀하고 기습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이를 미리 알기는 불가능했고 대응이 늦었다는 일부 지적은 사실과 맞지 않다.
먼저, 포스코는 존속회사·분할회사 정관이 기재된 분할계획서를 이사회 의결 후 주요사항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12월 10일 기습적으로 첫 공식 공개했다. 12월 10일 이전에 본사를 서울 강남구로 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이 상당히 마련돼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반발 등을 예상해 소통없이 비밀리에 처리한 것이다.
또한 주주 총회일을 설 명절 직전인 지난 1월 28일로 확정해 진행한 점 역시 지역 여론을 무마하려는 의도가 다분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 에서 사전에 루머로만 떠도는 불확실한 정보를 행정 근거로 적용해 시 차원에서 대응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었다고 말씀드린다.
이렇듯 당시 상황은 포스코는 포항시와 소통하고자 할 의지가 없었던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는 상황이었고, 어떤 소통도 대화의지도 없이 지역을 철저하게 외면한 포스코의 행태에 실망을 넘어 분노가 컸기에 지역민들의 크나 큰 반발로 이어지는 결과로 귀결됐다.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과 관련하여 T/F팀이 구성돼 이전을 준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과정을 거쳐 포항 이전이 이루어지게 되나?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포항시와 포스코홀딩스, 포스코는 지난 2월 25일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 설치, 지역상생협력 및 신규투자사업 추진을 골자로 한 합의서를 작성했다.
합의서 이행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 홀딩스 3자가 지난달 29일 첫 만남을 갖고, ‘포항시-포스코 상생협력 TF’를 구성했다.
상생협력TF는 월 1회 정기개최를 원칙으로 사안에 따라 수시로 만날 예정이며, 논의의 핵심은 신규 투자사업을 시작으로 지역상생 협력사업,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 포스코홀딩스(지주사) 포항 이전 순으로 순차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참고로 다음 협의는 AI, 이차전지 및 수소분야와 철강부문 등 신사업 투자 계획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의 포항 설치에 대한 구체적 방안과 이차전지, 수소 등 신산업 관련 지역상생협력방안 및 신사업 투자계획 마련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추진하도록 하겠다. 포항시와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3자간의 합의서 이행 추진은 이제 시작인만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

-포항경제의 가장 큰 축이라 할 수 있는 포스코와의 향후 관계설정에 대한 생각은?

▶지난 50여 년간 포항과 포스코는 희로애락을 함께 해온 가족 같은 존재로 지내 왔으며, 이러한 시민들의 희생과 인내, 애정이 있었기에 오늘날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의 성공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지난 2월 한 달여간 포항시민들의 거센 외침은 지방도시의 생존에 대한 문제로 수도권 집중과 지역소멸을 막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큰 화두를 던진 것으로 그 의미와 울림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가장 먼저 지역균형발전TF가 만들어졌다는 것은 새 정부가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의 위기를 깊이 인식하고, 지역균형발전이 있어야 국가가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절감하고 있다는 뜻이다.
결국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살고, 지방 소멸을 방지하는 해법은 기업과 일자리에 있는 것이다. 포항시민들의 간절한 외침으로 이뤄진 포스코의 탈수도권과 포항으로 유턴은 그 하나의 해답을 제시했다. 포항과 같은 지방도시가 든든한 주력 기업과의 좋은 관계를 바탕으로 산업 생태계를 견인하고, 신성장동력을 지속해서 확보해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고 지속 가능한 도시의 모범, 지역균형발전의 롤-모델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비온 뒤에 땅이 굳는 것처럼 앞으로 다가올 포항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포스코와의 상생 협력의 동반자적 관계를 더욱 굳건히 하고, 지역균형발전의 모범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포항시민들께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고(故) 박태준 회장의 제철보국의 신념으로 설립돼, 시민들의 애정 속에서 성장한 포스코가 포항을 떠나겠다고 했을 때, 모든 시민들이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을 막고 포스코를 지켜내기 위해 놀라운 저력을 보여주었다.
그 결과 포스코 지주회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설치, 지역상생협력 및 신규 투자 사업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게 된 것이다.
포스코가 지역민과 소통하고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새정부에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하는 등 포항시에서도 모든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시민들께서도 의지와 열망으로 이끌어낸 합의 내용이 확실하고 투명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